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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6. 자기이해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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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기이해의 발달

□ 자기인식은 자신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함
□  영아가 자신을 다른 대상과 구분된 실체로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됨
□  자기인식은 어느 정도 수준 높은
□  양육자와의 안정애착이 자기애착에 긍정적 요소가 됨
→ 아동기 자기인식은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이룸


1) 자아개념


□  ‘나’는 누구인가? 무엇인가?
□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
□  신체적 특징, 특성, 희망, 역할, 개인적 기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
□  자신이 독특하며 타인과 구분되는 분리된 실체로 인식하는 것에서 발달


(1) 자아개념의 범주
□  전체적 자아개념: 자신의 능력과 신분 등 역할에 대한 전반적 인식
□  일시적 자아개념: 순간적 기분에 의해 영향을 받음
ex) 부모에게 꾸중을 심하게 들으면 자신을 가치 없는 인물로 평가함
□  사회적 자아개념: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보는 것에 따라 평가함
□  이상적 자아개념: 자신이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것
- 낮은 이상적 자아: 성취욕 없음
- 너무 높은 이상적 자아: 심한 좌절, 자기모멸
□  현실적 자아개념은 자기수용, 정신건강으로 이어짐
□  현실적 목표를 달성하게 함


(2) 자아개념의 변화
□  아동기에는 자아개념에 큰 변화가 생김
□  자신이 가지는 개인적 특성을 활용해 자신을 묘사함
□  자신의 신체적 특성, 활동, 능력 등과 관련해 자신을 규정함
□  자아개념의 성숙
- 점차 안정적인 것으로 변함
- 추상적이며 분화된 개념으로 발달함
□  초기 아동기는 신체적 특성, 좋아하는 것 등을 통해 자신을 설명함
□  후기 아동기는 심리적 특성, 타인과의 관계 등을 통해 자신을 설명함
□  자기이해의 증가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변함
- 아동기 초기: 자아를 행위, 행동과 같은 구체적 용어로 사용
- 아동기 후기: 심리, 내면적 용어, 이념, 신념체계의 추상적 용어 사용
→ 신체적, 활동적 자아 자기표현↓, 사회적 자아, 심리적 자아↑


2) 자아존중감

 

□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견해
□  자아에 대한 감성적 측면
□  부모의 양육태도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변화함
- 부모가 온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음
- 형제관계가 친밀할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음
- 가족관계에 갈등이 있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음
□  또래와의 관계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변화함
□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사회적 지지를 가족, 교사, 또래에게 많이 받는다고 지각하면 높아짐
- 성공 원인을 능력, 노력(개인 내적 요인)으로 보면 자아존중감이 높음
- 성공 원인을 외적 요인으로 돌리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음


3) 자기효능감


□  주어진 상황 극복과 성공적인 과제수행을 할 수 있다는 신념과 기대
□  높은 자아효능감
- 긍정적 자아개념 촉진
- 과제 지향적 노력을 통해 높은 성취수준에 도달하게 함
□  낮은 자아효능감
- 부정적 자아개념 촉진
- 자신감 결여 및 성취지향적 행동을 위축시킴
□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은 아동기에 증가함
□  특정 과제의 성공 또는 실패 경험에 비추어 예견함
□  학습된 무력감
- 극단적인 낮은 자기효능이 원인임
-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게 됨
-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을 때 시도하지 않고 포기함
- 잠재력 발휘가 어렵고 학업을 포기하기도 함


4) 자기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순간의 충동적 욕구와 행동을 억제하는 것
□  구성: 유혹 저항 능력, 만족 지연 능력, 충동 억제 능력
□  낮은 자기통제 능력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음
- 정해진 규칙 위반
- 다른 사람들과 마찰을 일으킴
- 장기적 목표달성에 필요한 인내심이 형성되지 않음
□  자기통제 발달이론의 가정
- 많은 자기통제 발달이론의 공통된 가정이 있음
- 첫째, 아동의 행동은 거의 전적으로 외적 감독(부모 등)에 의해 통제됨
- 둘째,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기규제의 기술을 습득함

□  자기통제는 점차 내면화되는 과정을 거침


5) 사회인지와 타인이해


□  「사회인지」사회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  다른 사람의 감정, 의도, 사회적 행동,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
□  모든 인간관계에서 기본이 됨
-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는가?
- 다른 사람은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이해하는데 필수적임
□  사회적 역할수용능력의 발달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
-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의 이해를 높이기도 함
- 역할수용이 높으면 또래 욕구에 민감해짐
□  사회적 역할수용의 5단계 발달
- 자기중심적 미분화 단계(3-6세)
자신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함
- 주관적 역할수용 단계(5-9세)
사람마다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원인은 깨닫지 못함
- 상호적 역할수용 단계(7-12세)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게 됨
- 제3자적 역할수용 단계(10-15세)
자신, 상대방, 제3자의 관점까지 이해할 수 있음
- 사회관습적 역할수용 단계(12-성인)
사회적, 관습적, 도덕적, 법적 관점의 상호적 역할수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타인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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