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도덕성 발달
□ 도덕성의 의미
- 선악을 구별하는 것
-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는 것
-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되는 규범을 준수하는 것
□ 도덕성 발달의 요점
- 첫째,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판단
- 둘째, 사고와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도덕적 감정
- 셋째, 실제로 행동하는 것에 대한 도덕적 행동
1)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이론
□ 5-13세의 아동들이 공기놀이를 하는 모습을 관찰함
□ 규칙과 존중에 대한 발달과업을 연구함
□ 규칙, 정의, 의도성, 벌 등에 대한 질문을 근거로 단계를 구분함
□ 타율적 도덕성(4-7세)
- 규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봄
- 규칙을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여김
- 공기놀이에 새로운 규칙을 가르쳐 줘도 기존 규칙을 사용함
- 행동의 옳고 그름을 행동의 결과로 판단함
ex) 설거지를 돕다가 10개의 컵을 깨뜨림 vs 몰래 과자를 먹다가 1개의 컵을 깨뜨림
□ 과도기 단계(7-10세)
-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이 함께 나타남
□ 자율적 도덕성(10세~)
- 규칙은 사람이 만든 것이며, 변경할 수 있다고 봄
- 도덕적 판단에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함
- 옳고 그름에 대해서 결과가 아닌 의도성에 따라 판단함
ex) 설거지를 돕다가 10개의 컵을 깨뜨림 vs 몰래 과자를 먹다가 1개의 컵을 깨뜨림
□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로 발달
- 사회적 경험과 인지적 성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 융통성과 자율성이 높은 도덕성이 발달됨
(2) Kohlberg의 이론
□ 각 단계마다 상이한 도덕발달을 위한 인지능력이 필요함
□ 전인습적 수준
- 사회규범과 기대를 이해하지 못함
-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 못함
- 자신의 욕구충족에만 관심을 가짐
- 9세 이전의 아동, 일부 청소년, 성인 범죄자 등
□ 인습적 수준
- 타인의 입장을 잘 이해하게 됨
- 사회관습에 맞는 행동을 도덕적 행동으로 봄
- 대부분의 청년, 다수의 성인 등
□ 후인습적 수준
-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함
- 법, 관습보다 개인의 가치기준에 우선함
- 소수의 성인들이 이 수준에 도달함
□ Kohlberg의 이론의 문제점
- 도덕적 사고를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 감정을 무시함
- 문화적 편견을 보여 모든 문화권에 적용할 수 없음
- 남성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여성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고 있음
2) 사회학습이론
□ 도덕적 행동을 강화, 처벌, 모방으로 설명함
□ 법과 관습에 일치하는 행동을 보상 받으면 계속하게 됨
□ 도덕적 모델에 노출되면 그러한 행동을 채택함
□ 비도덕적 행동으로 벌을 받으면 그 행동을 하지 않게 됨
→ 학습과 모델링에 따라 도덕기준이 설정되면 자기통제 능력이 발달함
3) 정신분석이론
□ 인간의 성격구조: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초자아의 발현을 통해 도덕성이 발달됨
□ 인생 초기단계에서 부모의 기준과 사회 규범에 적응하면서 발달함
□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하여 반사회적 행동을 억제함
□ 사회 규범을 위반했을 때는 불안감과 죄책감을 느낌
□ 죄책감을 벗어나기 위해서 사회의 규범에 순응하게 됨
→ 이 과정을 통해 도덕성이 발달함
4) 도덕성 발달의 영향요인
(1) 가족
□ 부모의 애정적이고 수용적 양육태도는 긍정적 영향을 미침
□ 부모의 지나치게 엄격하며 통제적인 양육태도는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부모에게 사랑받고 신뢰받으며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함
□ 체벌을 포함한 훈육법은 내적 통제능력을 기르지 못함
□ 가족의 높은 유대관계는 도덕성 발달수준을 높임
(2) 또래
□ 부모와 또래의 가치관이 같으면 도덕적 가치를 강화함
□ 부모와 또래의 가치관이 다르면 도덕적 갈등이 생김
□ 또래와 함께 있을 때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죄책감이 낮음
□ 긍정적 또래관계가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3) 대중매체
□ 대중매체 속 인물을 모델로 관찰함
□ 태도, 가치, 새로운 행동, 정서적 반응 등을 학습함
□ 다양한 모델을 통해 도덕적 판단, 행동을 배움
□ 공격성, 도덕적 가치에 강한 영향을 미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70. 또래관계 (2) | 2024.04.03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9. 친사회적 행동 (2) | 2024.04.0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7. 정서의 발달 (2) | 2024.03.3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6. 자기이해의 발달 (1) | 2024.03.3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5. 지능과 언어발달 (2) | 2024.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