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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9. 친사회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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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친사회적 행동

□ 최근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도덕성 발달과 관련된 감정을 연구함
□  긍정적 감정은 도덕성발달과 정적 상관이 있음
ex) 자아존중감, 동정심, 감정이입 등
□  부정적 감정은 도덕성 발달과 부적 상관이 있음
ex) 분노, 죄책감, 수치심 등
□  지금까지의 사회심리학은 인간발달의 부정적 측면을 강조해옴
□  최근에 와서 인간 본질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짐
→ 인본주의 심리학, 인권에 대한 관심 등이 연구의 초점을 바꿈


□  친사회적 행동이란?
- 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동
- 친구에게 자신의 것을 나눠주는 행동
- 곤경에 처한 사람을 발견했을 때 돕는 행동
- 자신보다 남에 대한 칭찬을 하는 행동
- 다른 사람의 복지향상에 관심을 갖는 행동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심을 보인 이유
- 인간 심성의 본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 반사회적 행위가 사회를 위협하기 때문에
- 친사회적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실용적 이유
□  친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 동물행동학, 사회생물학: 종의 생존을 보장하는 인간본질의 기본 구성요소
- 정신분석, 인지발달, 사회학습: 학습된 결과


□  친사회적 행동 발전의 원인
- 정신분석: 초자아(양심)의 발달
- 인지발달: 인지 구조의 성숙, 단계적 발달
- 학습이론: 강화와 벌의 중요성 강조


1) 이타적 행동


□  아동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함
□  이타적 행동을 할 때가 많음
□  이타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 ‘호혜성’
□  「호혜성」나에게 다른 사람이 해주기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해주는 것
□  이타적 행동은 친사회적 동기가 어디 있는지에 따라 구분함
□  같은 친사회적 행동이라도 다 이타적 행동이 아님


□  친사회적 행동 중 이타적 행동
- 자신에게 돌아올 보상을 기대하지 않을 때

- 오직 타인을 이롭게 하고자 할 때


□  아동의 이타심의 특징
- 곤경에 처한 사람을 보면 감정이입하게 됨
- 동정의 정서가 포함됨
- 수혜자가 가까운 사이일수록 증가함


2) 감정이입


□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느끼는 것
- 친구가 슬프면 자신도 슬픔
- 어머니가 행복하면 자신도 행복하게 느낌
□  감정이입과 역할수행
- 공통점: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이해하는 것
- 차이점: 역할수행은 타인과 똑같은 감정을 느낄 필요는 없음
ex) 자신은 슬프지 않지만 상대방이 슬프다는 것은 인지함
□  Hoffman의 감정이입의 발달
- 각 단계마다 아동의 인지능력이 반영됨
- 1단계(0-1세): 자신과 다른 사람의 존재를 구분 못함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감정과 혼동함
다른 영아의 일이 자신의 일처럼 행동함
- 2단계(1-2세): 인간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함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고통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함
자신과 타인이 다른 감정이 있음을 이해하지 못함
타인의 고통에 부적절하게 반응함
- 3단계(2-3세): 자신과 다른 사람은 다른 감정을 가짐을 깨닫게 됨
타인의 고통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려고 함
고통받는 사람의 존재가 보일때만 감정이입이 가능함
- 4단계(아동기): 타인을 상상하면서 감정이입할 수 있게 됨
직접 보지 않은 사회적 약자에게도 감정이입이 가능함
이러한 민감성은 아동의 이타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
→ 감정이입과 역할수행은 친사회적 행동과 깊은 관계가 있음


3) 심리사회적 발달의 요인


□  친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는 요인
- 상황적 변수와 개인적 변수로 나뉨
- 상황적 변수
ex) 타인의 존재 여부, 친사회적 행동의 득과 실 등
- 개인적 변수
ex) 성별, 도덕발달 수준, 사회적 책임감, 연령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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