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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4. 기억발달과 인지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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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기억발달과 인지양식

아동기에는 다양한 인지양식이 나타나기 시작함
▶  「인지양식」개인이 환경에 인식하고 반응하는 양식
▶  문제가 주어질 때 어떤 아동은 곧바로 답을 하고 다른 아동은 한참 후에 대답함
▶  인지양식은 아동의 성격을 반영하며 인지적 수행에 영향을 미침


1) 주의발달


▶  유아기에는 주의폭이 짧음
- 유아는 활동에 몰두하다가도 금방 흥미를 읽게 됨
- 한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  중추신경계가 성숙하며 아동기에 주의집중 능력이 증가함
▶  아동기에는 주의집중에 필요한 전략을 사용하게 됨
- 과제수행과 관련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함
- 과제수행과 무관한 자극은 무시함
- 행동에 앞서 계획을 세우는 주의전략을 사용함

→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주의집중을 하게 됨
▶  연령이 증가하면서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보를 탐색함
▶  대부분의 아동은 주의집중 능력이 향상됨
▶  어떤 아동은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함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나타나기도 함


2) 기억발달


▶  아동기는 유아기보다 다양한 기억전략을 사용함
- 시연, 조직화, 정교화, 인출 전략 등
▶  아동의 기억은 효율적이 됨
▶  지식기반이 확대되며 상위기억이 발달함
- 주어진 과제를 기억하기 위해 여러 번 읽음
- 생각하고 소리내어 시연함
- 기억해야 할 항목에 의미를 부여함
- 인출 전략을 자발적으로 사용함
→ 주제에 대해 많이 알수록 학습과 기억이 용이해짐


3) 수렴적 사고 및 확산적 사고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방식의 종류
▶  수렴적 사고
- 여러 해결책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답을 모색해가는 사고
- 수학문제 풀기, 조각 그림 맞추기 등
- 학동기 아동에게는 자주 채택되는 사고
- 수렴적 사고를 주로 하는 아동은 구조적인 학습과제를 선호함
▶  확산적 사고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사고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집착성 등을 포함함
-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신문지의 용도에 관한 질문, 동그라미 속에 그림 그리기
- 답변의 수, 독창성으로 확산적 사고를 평가할 수 있음
- 확산적 사고를 주로 하는 아동은 구조화된 과제에 긴장하지 않고 즐김


4) 장의존성 및 장독립성


▶  개인이 사물을 인식할 때 사물을 둘러싼 배경(장)의 영향에 대한 인지양식
▶  장의존적인 아동
- 장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사물을 전체로 지각함
- ex) 산의 전체를 인식함
- 주위 사람에게 의존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에 맞춰 자신의 견해를 수정함
▶  장독립적인 아동
- 장의 영향을 적게 받음

- 사물을 여러 부분으로 지각함
- ex) 산 전체가 아닌 나무와 바위를 하나하나 따로 인식함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율적인 모습을 보임


5) 사려성 및 충동성


▶  문제에 반응하는 방식에 대한 인지양식
▶  사려성과 충동성은 5~6세에 나타나기 시작함
▶  사려성
- 주어진 문제를 천천히 생각하며 실수를 적게함
- 문제를 주의깊게 탐색하지 않고 빠르게 응답함
▶  충동성
- 주어진 문제에 즉각적 반응을 보이며 실수를 많이함
- 문제의 세부 특징까지 비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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