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3. 아동기 사고의 특징

반응형

63. 아동기 사고의 특징

♠  아동기의 인지능력은 유이기에 비해 상당한 발전을 보임
♠  조금 더 세련된 상징을 사용하게 됨
♠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됨
♠  여러 측면을 고려해서 결론을 낼 수 있음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됨
♠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로 설명함
- 직관적 사고 → 논리적 사고
- 중심화 현상 → 탈 중심화 현상
- 비가역적 사고 → 가역적 사고
♠  추상적이며 가설적인 개념 이해에는 한계가 있음

1) 아동기 사고의 특징


♠  Piaget의 인지발달 (구체적 조작기)
♠  「조작」주어진 정보를 특정 목적을 위해서 변형하거나 통합함
♠  덧셈, 뺄셈 등과 같은 정신적 활동이 이에 해당함
⇒ 아동의 사고는 자신이 스스로 경험한 세계에 한정됨


(1) 보존개념
♠  문제해결 과정에서 직관보다 논리적 조작과 규칙을 적용함
♠  물체가 외형상으로 변화해도 빼거나 더하지 않으면 양이 같다는 것을 이해함
♠  Piaget의 보존과제 실험
- 유아기: 폭 또는 높이의 한 차원만 고려함
- 아동기: 높이와 폭 두가지 차원을 동시에 고려함
♠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의 개념이 획득되어야 함
- 가역성: 변화 과정을 거치면 다시 돌아갈 수 없음
- 보상성: 높이의 감소가 폭의 차원으로 보상됨
- 동일성: 더하거나 빼지 않으면 양이 동일함
♠  보존개념은 일정한 시기에 획득되지 않음
♠  수평적 위계의 개념
- 수, 길이, 양의 보존개념을 먼저 획득
- 무게, 부피의 보존개념 순서로 획득


(2) 조망수용
♠  아동기는 자기중심성 사고에서 벗어남
♠  타인의 입장, 인지, 감정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됨
♠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게 됨
♠  타인의 사고과정과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게 되고 이해하게 됨
→ 인지적 조망능력이 획됙 됨

♠  아동의 감정조망 수용능력은 감정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
- 기쁨, 슬픔의 감정은 감정조망 수용능력이 높음
- 분노의 감정은 감정조망 수용능력이 낮음
- 전반적으로 남아보다 여야의 감정조망 수용능력이 높음


(3) 유목화
♠  사물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분류하는 것
♠  아동기는 물체의 공통된 속성을 이해할 수 있음
♠  하나의 유목에 한 대상이 속하게 분류할 수 있음
♠  유목화의 종류
- 단순 유목화: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분류함
- 다중 유목화: 두 개 이상의 속성에 따라 분류함
- 유목포함: 상위유목, 하위유목의 관계를 이해함


(4) 서열화
♠  사물을 영역별로 서열을 정하여 배열함
♠  특정한 속성에 따라 유목으로 나누고 동시에 순서대로 배열함
♠  시행착오 없이 서열을 정할 수 있음
♠  서열화의 종류
- 단순 서열화: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배열함
- 다중 서열화: 두 가지 이상 속성에 따라 배열함
♠  서열화 개념은 수의 관계를 이해하게 함
♠  산수를 학습하는 것에 필수적 요소가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