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3. 언어발달

반응형

53. 언어발달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 유아기 사고의 특성임
□  언어는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이 됨

□  상징적 기능을 획득하면서 단어 획득 속도가 빨라짐
□  언어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짐
□  5세가 되면 대부분 모국어를 유창하게 함
⇒ 유아에게 언어는 소통의 도구로 사용됨


1) 단어의 발달


□  유아 초기에는 200-30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함
□  5세경에는 2,500개의 단어를 사용함
□  3-4세 경에는 4-5개의 단어를 사용함
□  유아기 말에는 6-7개의 단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구사함


(1) 단어 수 증가
□  유아의 인지적 성숙으로 단어의 수가 급증함
□  유아기 말까지 10,000개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함
□  단어 습득 속도와 학습능력은 개인차가 있음
□  초기에 사용되는 단어의 종류도 개인차가 나타남
- 참조적 양식: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것(엄마, 곰돌이 등)
- 표현적 양식: 개인적·사회적 단어(고마워, 안해 등)


(2) 단어 의미 이해하기
□  유아기에 단어를 습득하는 것은 의미를 직접적으로 배운 것이 아님
□  사회적·맥락적 단서를 활용해서 단어의 의미를 획득함
□  새로운 단어를 들었을 때 의미를 습득하는 방법
- 어휘대조이론: 새로운 단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단어와 다른 독특한 의미를 포함함
ex) 멍멍이를 아는 유아에게 새로운 단어인 ‘바둑이’는 멍멍이와 다른 의미를 가짐
- 상호배타성의 원칙: 각각의 사물은 하나의 명칭만을 가진다는 의미
ex) 멍멍이와 야옹이가 그려진 그림책에서 새로운 단어인 ‘야옹이’ 찾기
- 전체-사물 가정: 단어는 사물의 일부분, 부분적 특성보다 사물 전체를 의미함
ex) ‘야용이’라는 단어가 귀, 눈과 같은 부분보다 고양이 한 마리 전체를 나타냄


2) 문장의 발달


□  연령이 증가하면서 언어의 사용과 이해가 증가함
□  유아가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하면 말의 길이가 길어짐
□  문장의 평균 길이는 3단어에서 5단어로 증가함
□  형태소 수는 8개에서 18개로 점차 증가함


3) 문법의 발달


□  초기 유아기에는 전문식 문장의 형태를 유지함
□  점차 주어·동사·목적어가 문장에 첨가되기 시작함
□  복수형을 활용하여 사용하기 시작함

□  3세에는 “아니, 싫어”와 같은 부정적 의미의 문장을 많이 사용함
□  4-5세에는 부사, 형용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변형시킴
□  5-6세에는 성인문법에 접근하고 숙달하게 됨
□  문법적 실수를 하기도 함


(1) 과잉 일반화
□  언어 사용 규칙을 흡수하여 예외 없이 일반화 시킴
□  주격 조사를 주격의 명사 형태에 관계없이 일반화 하기도 함
ex) “형이가 가져갔어”, “신발이가 없어”


(2) 부정문
□  부정적인 개념을 표현할 때 ‘안’을 첨가함
□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감소함
ex) “안 밥 먹었어”, “이것 안 딸기야”


(3) 확인 부가 의문문
□  자신이 한 말을 확인하고자 하는 문장을 사용함
ex) “이거 좋아, 그렇지?”, “이 책 재밌어, 맞지?”


4) 의사소통 기술 발달


□  영아기에 비해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짐
□  자기중심성으로 인한 자기중심적 언어 발달 특성을 보임
□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의 형태로 나타남
□  상대방에게 이야기 하지만 말의 의미가 자신의 사고에 국한되어 있음
□  유아기 말이 되면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됨
- 자기 중심적 언어가 줄어듦
- 상대방과 의사소통 하는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됨
□  유아기 의사소통에는 한계가 있음
- 일대일 대화는 잘 하지만 여러 명과 이야기하는 능력은 떨어짐
- 타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어려워함
- 자신의 생각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방의 정보를 해석함
⇒ 유아기는 의사소통에 요구되는 기술이 발달되는 과정임


5) 언어와 사고


□  언어와 사고의 관련성에는 두 가지 견해가 있음
□  언어와 사고 발달에서 행동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견해
- 대표적인 학자: Piaget
- 사물을 직접 다루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고 봄
- 단어의 정의를 알려주기 보다 경험하게 해야 한다
(ex. 더 무겁다, 더 가볍다)
- 감각운동기의 경험과 사고가 언어발달에 선행한다고 봄

□  언어와 사고가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상호관련성을 갖게 된다고 보는 견해
- 대표적인 학자: Vygotsky
- 2-3세가 되면 다양한 언어적 기술을 습득함
-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게 됨
- 혼잣말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한다고 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