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놀이 이론 및 놀이유형
♠ 놀이는 유아의 생활임
♠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함
♠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활동
♠ 놀이에 의해 생각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음
♠ 또래관계를 확장시키고 신체발달을 향상시킴
1) 놀이 이론
♠ 정신분석, 인지발달, 사회학습으로 놀이를 설명함
♠ 각각의 이론마다 놀이의 강조점이 다름
♠ 모든 이론은 놀이가 사회정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동의함
(1) 정신분석이론
♠ 놀이의 기능: 심리적 갈등 완화 및 욕구 충족
♠ 문제행동 치료를 위한 놀이치료 요법을 발전시킴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심리적 문제를 표현함
♠ 부정적 감정을 놀이에 투사하여 정화작용이 일어남
♠ 놀이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 놀이를 통해 실제상황의 무력감, 좌절감을 극복한다고 봄
(2) 인지발달이론
♠ 놀이의 기능: 새로운 행동과 사회적 역할을 안전하게 시범해보는 기회
♠ 놀이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
♠ 놀이 형태는 사회성 발달 수준에 영향을 받음
♠ 유아기에 접어들면 감각운동적 놀이에서 보다 사회적 놀이로 변화함
♠ 놀이를 관찰하고 모방과정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함
(3) 사회학습이론
♠ 놀이의 기능: 복잡하고 새로운 사건과 사물을 배우는 방법
♠ 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 기술을 습득하게 됨
♠ 생각, 행동을 통합해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움
♠ 놀이의 종류는 인지발달 단계와 관련됨
♠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네 종류의 놀이가 있다고 봄
2) 놀이유형
(1) 인지적 수준의 놀이유형
♠ 기능놀이
- 감각운동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영아기에 딸랑이를 흔들고 자동차를 굴리는 것 같은 행동
- 단순히 근육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놀이
-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낌
♠ 구성놀이
- 전조작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유아기에 주로 나타남
- 불록쌓기, 그림 자르기, 붙이기 등 무엇인가를 창조해냄
♠ 가상놀이
- 전조작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소꿉놀이, 병원놀이와 같은 놀이 활동
- 인지발달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
- 인지발달이 선행되어 있을 때 가상놀이가 가능함
- 가상놀이를 많이 하면 인지발달이 촉진됨
♠ 규칙있는 게임
- 구체적 조작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미리 만들어진 규칙을 활용해서 하는 게임
- 유아기 말에 시작되고 아동기 말에 절정을 이룸
(2) 사회적 수준의 놀이유형
♠ 몰입되지 않은 놀이
- 놀이를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변에 흥미를 갖고 있음
-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이함
♠ 방관자적 놀이
- 다른 유아가 놀이 하는 것을 관찰함
-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놀이에 대한 질문과 제안만을 함
♠ 혼자놀이
- 주변의 유아와 상호작용 하지 않음
-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함
♠ 평행놀이
- 같은 공간에 있는 유아와 비슷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함
- 상호 간의 교류가 나타나지 않음
- 다른 유아와 가까워지려는 어떤 노력도 보이지 않음
♠ 연합놀이
- 둘 이상의 유아가 공통적 활동을 함
- 장난감을 공유하며 놀이함
- 각자의 방식대로 행동하며 리더, 목표, 역할분담이 없음
♠ 협동놀이
- 한 가지 놀이 활동을 함께 하며 집단을 조직함
- 규칙에 따라 놀이가 이루어지며 리더, 목표, 역할분담이 있음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7. 성역할발달과 도덕성 발달 (2) | 2024.03.22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6. 성역할발달의 개념과 이론 (2) | 2024.03.2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4. 정서표현을 통한 사회정서발달 (2) | 2024.03.16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3. 언어발달 (1) | 2024.03.15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2. 기억발달 (1) | 2024.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