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5. 놀이 이론 및 놀이유형

반응형

55. 놀이 이론 및 놀이유형

놀이는 유아의 생활임
♠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함
♠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활동
♠  놀이에 의해 생각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음
♠  또래관계를 확장시키고 신체발달을 향상시킴


1) 놀이 이론


♠  정신분석, 인지발달, 사회학습으로 놀이를 설명함
♠  각각의 이론마다 놀이의 강조점이 다름

♠  모든 이론은 놀이가 사회정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동의함


(1) 정신분석이론
♠  놀이의 기능: 심리적 갈등 완화 및 욕구 충족
♠  문제행동 치료를 위한 놀이치료 요법을 발전시킴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심리적 문제를 표현함
♠  부정적 감정을 놀이에 투사하여 정화작용이 일어남
♠  놀이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  놀이를 통해 실제상황의 무력감, 좌절감을 극복한다고 봄


(2) 인지발달이론
♠  놀이의 기능: 새로운 행동과 사회적 역할을 안전하게 시범해보는 기회
♠  놀이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
♠  놀이 형태는 사회성 발달 수준에 영향을 받음
♠  유아기에 접어들면 감각운동적 놀이에서 보다 사회적 놀이로 변화함
♠  놀이를 관찰하고 모방과정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함


(3) 사회학습이론
♠  놀이의 기능: 복잡하고 새로운 사건과 사물을 배우는 방법
♠  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 기술을 습득하게 됨
♠  생각, 행동을 통합해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움
♠  놀이의 종류는 인지발달 단계와 관련됨
♠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네 종류의 놀이가 있다고 봄


2) 놀이유형


(1) 인지적 수준의 놀이유형
♠  기능놀이
- 감각운동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영아기에 딸랑이를 흔들고 자동차를 굴리는 것 같은 행동
- 단순히 근육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놀이
-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낌
♠  구성놀이
- 전조작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유아기에 주로 나타남
- 불록쌓기, 그림 자르기, 붙이기 등 무엇인가를 창조해냄
♠  가상놀이
- 전조작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소꿉놀이, 병원놀이와 같은 놀이 활동
- 인지발달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
- 인지발달이 선행되어 있을 때 가상놀이가 가능함
- 가상놀이를 많이 하면 인지발달이 촉진됨

♠  규칙있는 게임
- 구체적 조작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놀이
- 미리 만들어진 규칙을 활용해서 하는 게임
- 유아기 말에 시작되고 아동기 말에 절정을 이룸


(2) 사회적 수준의 놀이유형
♠  몰입되지 않은 놀이
- 놀이를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변에 흥미를 갖고 있음
-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이함
♠  방관자적 놀이
- 다른 유아가 놀이 하는 것을 관찰함
-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놀이에 대한 질문과 제안만을 함
♠  혼자놀이
- 주변의 유아와 상호작용 하지 않음
-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함
♠  평행놀이
- 같은 공간에 있는 유아와 비슷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함
- 상호 간의 교류가 나타나지 않음
- 다른 유아와 가까워지려는 어떤 노력도 보이지 않음
♠  연합놀이
- 둘 이상의 유아가 공통적 활동을 함
- 장난감을 공유하며 놀이함
- 각자의 방식대로 행동하며 리더, 목표, 역할분담이 없음
♠  협동놀이
- 한 가지 놀이 활동을 함께 하며 집단을 조직함
- 규칙에 따라 놀이가 이루어지며 리더, 목표, 역할분담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