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유아기 사고의 특성
□ 유아기는 인지적 성장, 언어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짐
□ 뇌 성장을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됨
□ 단어습득과 문법 숙달로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짐
□ Piaget의 인지발달 중 두 번째 단계인 전조작기에 해당함
- 사고의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지 않은 시기
- 「조작」은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전조작기는 두 개의 하위단계로 나눔
- 2~4세: 전개념적 사고기
- 4~7세: 직관적 사고기
1) 전개념적 사고기
□ 「개념」은 사물의 특징, 관계, 속성에 대한 성격으로 정의함
□ 주어진 대상에 정확한 개념이 있다면 동일한 대상으로 인식됨
□ 이 시기의 아동은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함
→ 이 단계를 전개념적 사고기라고 함
(1) 상징적 사고
□ 감각운동기 말기가 되면 행동과 감각에 의존하지 않음
□ 정신적 표상, 지연모방, 상징놀이 등이 가능해짐
□ 언어 습득과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전조작기에 활발해짐
□ 상징은 다른 것을 나타내는 징표를 말함
ex) 국기=국가, 악수=우정, N=죽음, 위험 등
□ 언어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 ex) 개, 고양이, 기린 등
□ 상징의 사용은 문제해결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시행착오를 감소시킴
□ 지금의 한계를 벗어나 과거, 미래를 넘나들게 함
→ 상징적 사고는 전조작기에 가장 중요한 인지적 성취
(2) 자기중심적 사고
□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데서 기인함
□ 유아는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함
□ 남들도 자신과 같이 생각한다고 믿음
□ 타인의 관점과 감정을 이해하지 못함
→ 조망 수용 능력을 획득하지 못했음
□ 유아기의 자기중심성은 유아의 자기중심적 언어로 표현됨
유아A: 나 어제 동물원 갔어. 유아B: 저게 뭐야? 유아A: 코끼리랑 사자랑 봤어. 유아B: 왜 안 움직이지? |
→ 의사소통의 목적과 의도가 없고 독백 형식으로 이루어짐
(3) 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함
- 가위로 종이를 자르면 종이가 아프다. - 탁자에 걸려 넘어진 유아는 탁자를 때린다. - 지는 해를 보고 화가 난 해가 산 뒤로 숨는다고 말한다. |
□ 물활론적 사고는 유아기 초기의 가장 현저한 특성임
□ 4-5세가 되면 물활론적 사고가 감소함
□ 총 4단계로 발달하고 1, 2단계가 유아기에 발달함
1단계: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사물은 살아있다. ex) 책이 책꽂이에서 떨어지면 책이 아프다고 생각한다. 2단계: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었다. ex) 태양은 움직이니까 살아있고, 산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죽어있다고 본다. 3단계: 움직이는 것 가운데서도 스스로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다. ex) 구름은 살아있고 의자와 자전거는 살아있다고 보지 않는다. 4단계: 생물학적 생명관에 근거해서 생물과 무생물의 개념을 파악한다. ex) 식물과 동물에 한정하여 살아있다고 본다. |
2) 직관적 사고기
□ 「직관적 사고」는 사물의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함
□ 직관에 의해 사물을 파악할 때 직관적 사고기라고 함
(1) 보존개념
□ 어떤 대상의 속성이 바뀌지 않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
□ 보존의 개념: 양의 보존, 수의 보존, 부피의 보존, 무게의 보존
□ 양의 보존개념을 위한 실험
1. 똑같은 크기와 모양의 A, B컵에 같은 양을 물을 넣음 2. 어느 잔의 물이 더 많은지 질문함 → 같은 양이라고 대답함 3. A컵의 물을 길쭉한 모양의 컵에 옮겨 담고 같은 질문을 함 4. 길쭉한 컵의 물이 더 많다고 대답함 |
→ 전조작기의 아동은 물체에 대한 보존개념이 없음
□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하는 이유
- 중심화(아동의 관심이 한 측면으로만 집중됨) 현상
- 지각적 특성에 의해 판단하는 직관적 사고
- 전환상태를 고려하지 못함
- 비논리적 사고인 비가역성
(2) 유목포함
□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 노란색 장미 10송이 vs 빨간색 장미 5송이
→전체(장미)와 부분(빨간색·노란색 장미)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 못함
(3) 서열화
□ 깊이, 크기, 무게 등 물체의 속성 차이를 비교하는 것
□ 4-5세 아동
- 가장 긴 것과 짧은 것을 고를 수 있음
- 순서대로 나열하지 못함
□ 5-6세 아동
- 일부분은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음
- 완벽하게 나열하지 못함
□ 다음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에 서열화의 개념을 확득하게 됨
3) 근접 발달 영역
□ Vygotsky는 아동과 주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함
□ 동화책을 읽어주는 부모는 아동의 다양한 개념 획득을 위한 협력자가 됨
□ 유아가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어머니가 협력자가 됨
□ 근접 발달 영역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
- 교사와 또래의 교육 지원, 유아의 혼잣말과 어머니의 비계설정
4)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
□ 많은 학자들이 Piaget의 인지 발달과 관련된 연구를 했음
□ 최근 Piaget의 모순된 측면을 증명하는 연구가 행해짐
□ 자아 중심성: 자기보다 어린 아동에게 간결하고 쉬운 단어를 사용함
□ 분류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물건은 쉽게 분류함
□ 인과관계: 3, 4세 아동의 대화에서 “만약”, “왜냐하면” 등의 어휘가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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