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기억발달
□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함
□ 기억발달은 4가지 요인이 작용함
- 첫째, 기억용량의 증가
- 둘째, 기억전략의 발달
- 셋째, 상위기억의 발달
- 넷째, 지식기반의 확대
1) 기억용량 증가
□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의 증가를 의미함
□ 기억공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 감각기억, 장기기억: 연령에 따라 변화가 거의 없음
- 단기기억: 기억용량의 증가를 의미함
□ 기억폭은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함
□ 연령이 증가하면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효율적이게 됨
2) 기억전략 발달
□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고 인출이 용이하도록 해주는 활동
□ 시연: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
-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기억전략
-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할수록 장기기억으로 기억되기 쉬움
□ 조직화: 관련 있는 것을 집단화시키며 유목화하는 것
- 조직화에 의해 정보를 체계화하면 많은 정보를 기억하게 됨
- 분류와 같은 조직화의 초보 형태가 나타남
□ 정교화: 기억할 정보를 다른 것에 연결시켜 의미를 확장시키는 것
- 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의 관계를 설정해주는 것
- 유아는 일반적인 지식의 부족하므로 정교화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함
□ 인출전략: 도움이 될 단서를 사용하는 것
- 저장된 정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한 기억전략
- 유아는 초보적인 인출단서를 활용할 수 있음
□ 처음에는 크게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아동기가 되면 크게 발달함
3) 상위기억 발달
□ 상위기억: 기억과 기억과정에 대한 지식
□ 어떤 기억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아는 것
□ 유아는 상위기억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음
□ 아동기에 상위기억이 크게 발달함
4) 기식기반 확대
□ 회상기억에서 연령차를 보임
□ 확장된 지식기반을 활용해 정보를 빨리 처리하게 됨
□ 정보를 범주화시키고 정교화함
→ 연령증가에 따라 기억전력이 발달하고 지식기반이 확대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4. 정서표현을 통한 사회정서발달 (2) | 2024.03.16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3. 언어발달 (1) | 2024.03.15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1. 유아기 사고의 특성 (3) | 2024.03.1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0. 운동기능의 발달 (2) | 2024.03.1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9. 뇌의 성장 (1) | 2024.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