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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2. 기억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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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억발달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함
□  기억발달은 4가지 요인이 작용함
- 첫째, 기억용량의 증가
- 둘째, 기억전략의 발달
- 셋째, 상위기억의 발달
- 넷째, 지식기반의 확대


1) 기억용량 증가


□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의 증가를 의미함
□  기억공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 감각기억, 장기기억: 연령에 따라 변화가 거의 없음
- 단기기억: 기억용량의 증가를 의미함
□  기억폭은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함
□  연령이 증가하면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효율적이게 됨


2) 기억전략 발달


□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고 인출이 용이하도록 해주는 활동
□  시연: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
-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기억전략
-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할수록 장기기억으로 기억되기 쉬움
□  조직화: 관련 있는 것을 집단화시키며 유목화하는 것
- 조직화에 의해 정보를 체계화하면 많은 정보를 기억하게 됨
- 분류와 같은 조직화의 초보 형태가 나타남
□  정교화: 기억할 정보를 다른 것에 연결시켜 의미를 확장시키는 것
- 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의 관계를 설정해주는 것
- 유아는 일반적인 지식의 부족하므로 정교화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함
□  인출전략: 도움이 될 단서를 사용하는 것
- 저장된 정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한 기억전략
- 유아는 초보적인 인출단서를 활용할 수 있음
□  처음에는 크게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아동기가 되면 크게 발달함


3) 상위기억 발달


□  상위기억: 기억과 기억과정에 대한 지식
□  어떤 기억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아는 것
□  유아는 상위기억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음
□  아동기에 상위기억이 크게 발달함


4) 기식기반 확대


□  회상기억에서 연령차를 보임
□  확장된 지식기반을 활용해 정보를 빨리 처리하게 됨
□  정보를 범주화시키고 정교화함
→ 연령증가에 따라 기억전력이 발달하고 지식기반이 확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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