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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4. 정서표현을 통한 사회정서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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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서표현을 통한 사회정서발달

영아기보다 대인관계의 넓어지고 다양해짐
□  행동반경이 넓어지면서 인간관계에 따른 정서적 긴장이 심해짐
□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한 언어적 표현이 이루어짐
□  유아의 정서는 영아기 정서와 큰 차이가 없음
□  2세 이전에 분화된 정서가 그대로 유지됨
□  정서 유발 요인과 표현 방법에서 차이를 보임
→ 사회화 과정을 이루어가는 과정


1) 정서발달 이론


(1) 행동주의 및 사회 학습 이론
□  행동주의자가 바라본 유아 정서 발달
- 정서적 반응을 아동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 봄
- 양육자의 보상, 처벌은 아동의 다양한 감정을 유발한다고 함
□  사회 학습 이론가들이 바라본 유아 정서 발달
- 유아들이 특정 상황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정서적 반응을 모델링한다고 봄
□  행동주의 및 사회 학습 이론은 유아의 정서 발달을 설명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봄


(2) 인지 발달 이론
□  인지 과정의 산물을 정서로 봄
□  정서 상태는 아동이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따라 달라짐
□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며 생기는 불안을 통해 정서가 발달됨


(3) 기능주의적 접근
□  정서는 인간 행동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함
□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행동에 반드시 정서가 개입한다는 입장
□  사회적 관계에서 정서가 중요함을 강조함
- 대인관계에서 미소와 울음이 중요한 역할을 함
- 상황에 맞는 정서 표현을 습득하게 됨
⇒ 정서 상태의 표현과 의사소통이 강조됨


2) 정서의 기능


□  유아는 언어적 표현 능력이 부족하므로 정서의 기능이 중요함
□  성인의 정서 기능과는 다른 발달을 보임
□  유아 정서의 기능
- 발달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음
- 사람의 행동을 유발하거나 통제하는 기능을 함
- 발달 이상을 진단할 수 있음

 

3) 정서표현


□  사회적으로 중요한 정서상태를 표현하게 됨
□  공포와 불안, 분노, 공격성, 호기심, 행복 등의 정서를 표현함
□  사회가 용납하는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됨


(1) 공포와 불안
□  영아기의 낯가림 분리불안 외에도 다양한 것에 공포를 느낌
□  어둠, 큰 소리(천둥), 새로운 상황 등에서 공포를 보임
□  공포는 과거의 경험과 직결된 것이 많음
ex) 자동차 소리, 소독약 냄새 등
□  상상력이 발달하며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건에도 공포감을 느낌
□  부모와 떨어지는 것과 꾸지람은 불안의 원인이 됨
□  동생이 태어났을 때도 어머니의 사랑을 빼앗긴다는 불안을 느낌
⇒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정서

 

(2) 분노
□  유아가 하려고 하는 일을 막거나 강요하면 분노를 표현함
□  고집, 폭발, 떼쓰기 등으로 표출됨
□  유아기 분노의 정서는 또래, 형제와의 관계에서 많이 나타남
□  퇴행 행동이나 공격성을 유발하기도 함
⇒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시키기는 것을 원하는 모습으로 나타남


(3) 공격성
□  분노, 적대감, 질투심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행동
□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는 커서도 공격성이 유지되는 경향을 보임
□  공격적인 행동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남
- 가족과의 관계가 불만족스러우면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도 함
- 또래와의 관계가 잘 형성되지 않으면 공격성이 높아지기도 함
- 폭력적인 동영상을 시청하면 공격 행동을 학습하기도 함


(4) 호기심
□  호기심은 유아기에 강하게 나타나는 정서
□  주위 인물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게 나타남
□  “왜”라는 질문과 함께 호기심을 표현함
□  신체와 성에 대한 호기심이 나타나기도 함
⇒ 호기심을 통한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짐


(5) 행복
□  기쁨과 사랑의 감정이 성숙하게 표현되도록 배움
□  기쁨을 얻는 방법이 변화함
□  신체의 안락함 → 정신적 사고(TV의 유머, 즐거운 장면 등)
□  애정의 대상이 확장됨
□  어머니 또는 양육자 → 장난감, 동물, 친구, 동생 등

⇒ 불쾌, 유쾌한 감정의 표현 방법 성숙되는 모습을 보임


4) 정서이해 능력


□  유아는 정서표현에 대한 많은 것을 스스로 이해하게 됨
□  정서표현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 이해하는 능력이 증가함
□  행복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부정적인 정서보다 쉽게 이해함
□  사람들이 느끼는 정서와 표현하는 정서를 구분하지 못함
- 사물의 실제 모습과 겉모습의 차이를 알지 못함
- 행복한 얼굴과 슬픈 얼굴을 구분할 수 있음
- 기쁜 상황에서 슬픈 얼굴을 짓고 있으면 혼란스러워함
□  3-4세가 되면 기쁨, 슬픔 등의 정서와 원인을 이해할 수 있음
□  또래가 표현하는 정서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임
- 행복한 표정의 유아 → 행복한 표정
- 아픈 표정의 유아 → 슬픈 표정
- 화난 표정의 유아 → 모른척하거나 회피하는 반응을 보임


5) 정서규제 능력


□  정서표현 중에서 특히 부정적인 정서표현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  정서규제 능력의 발달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
- 정서를 통제하는 능력
- 언제 부정적인 정서를 감춰야 하는지에 관한 지식
- 정서를 통제하려고 하는 동기
□  정서규제는 만족지연을 통해서도 나타남
□  「만족지연」은 지금 바로 받는 보상보다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는 것을 의미함
□  유아기에는 정서 통제능력과 만족지연능력이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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