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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3. 정보처리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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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정보처리 접근법

1) 정보처리의 과정


부호화, 저장, 인출의 기본적 과정을 거침

□  컴퓨터 부품의 기능과 유사함
- 정보를 입력하는 부호화 과정: 컴퓨터 자판
- 정보를 저장하는 과정: 하드 드라이브
- 인출하는 과정: 모니터


(1) 부호화
□  나중에 다시 기억할 수 있는 형태로 기록하는 과정
□  여러 자극 → 시각, 청각, 촉강 등의 방법을 통해 부호화함
□  체계적으로 부호화하여 저장할 필요가 있음
□  선택적인 부호화 과정을 거침


(2) 저장
□  기억 속에 정보를 쌓아두는 과정
□  감각기억
- 일시적 기억 저장소
- 환경으로부터 얻어진 정보가 잠깐 지나는 정거장
- 1초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머뭄
- 단기기억으로 바뀌지 않으면 곧 사라짐
□  단기기억
- 정보를 조직하는 일시적 단계
- 일차기억: 잠깐 기억하는 것(ex. 전화번호)
- 작동기억: 정보를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결정하는 기억
□  장기기억
- 일반적인 기억
- 서술기억: 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실, 사건을 서술하는 기억
일화적 기억 – 특정 시간, 장소와 연관이 있는 기억
의미론적 기억 – 지식을 위한 기억
- 절차기억: 기술에 대한 지식을 저장하는 기억(춤추기, 자전거타기 등)
⇒ 감각기억 → (주의집중) → 단기기억 → (연습) →장기기억


(3) 인출
□  저장된 정보를 필요할 때 꺼내는 과정
□  정보를 빠르게 인출하기 위해서는 기억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함
□  회상기억: “어린이날은 언제인가?” → 장기기억에서 해답을 찾아내는 과정
□  재인기억: “보기에 제시된 날 중 어린이날은 언제인가?” → 장기기억과 보기를 연결함


2) 영아기의 기억발달


□  습관화 실험에서 새로운 자극과 이전의 자극을 구별함
→ 기억력이 있음을 말해줌


(1) 재인기억
□  일찍부터 상당한 재인기억 능력을 가짐

□  습관화: 자극이 반복되면 반응하는 강도가 감소함
□  탈습관화: 새로운 자극에 다시 관심을 보임
□  자극은 시각, 청각, 촉각 등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습관화 됨
□  습관화는 영아의 성숙수준,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기준이 됨
ex) 3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한 재인기억 실험
발을 움직이면 침대 위 모빌이 움직임 → 같은 모빌을 볼 때 발을 차는 시늉을 함
→ 재인기억은 영아기에 더욱 발달함


(2) 회상기억
□  단순한 회상기억은 대상영속성의 발달과 함께 발달함
□  지연모방 능력은 회상기억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줌


3) 영아 검사


□  베일리(Bayley) 영유아 발달 검사
□  영아의 지적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  1-42개월을 대상으로 함
□  지적 척도: 감각지각 및 반응 능력, 기억, 학습, 의사소통 능력 등
□  운동 척도: 신체통제 능력, 근육의 협응, 손 및 손가락의 조작기술 등
□  행동 프로파일: 주의집중, 정서, 지구력 등
□  발달적 지체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을 판별할 수 있음
□  임상적, 교육적, 연구적 장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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