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피아제의 접근법
1) 감각운동기의 사고
□ piaget는 0-2세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로 명명함
□ 감각기관,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인식함
□ 언어, 추상적 개념은 포함하지 않음
□ 감각운동기를 6개의 하위 단위로 나눔
⇒ 감각기관의 정보가 인지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함
2) 감각운동기의 하위 단계
(1) 반사 활동기
□ 출생 후 약 1개월까지
□ 학습되지 않은 생득적 반사
□ 주위 환경에 적응하려고 하는 시기
-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의해 울고, 빨고, 숨쉬고, 재채기를 함
□ 반사운동을 통해 여러 도식을 만듬
⇒ 환경이 주어지는 대로 단순한 반사 운동에 제한됨
(2) 일차 순환 반응기
□ 1-4개월경
□ 일차적: 생물학적 반사에 근원이 있음
□ 순환 반응: 우연히 일어난 흥미를 끄는 행동을 반복함
□ 신체를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단순한 것
□ 조절과 동화의 기능이 분리됨
ex) 엄지손가락 빨기 – 우연히 시작됨
반복된 엄지손가락 빨기 – 손과 입 간의 협응 (획득된 적응 행동)
□ 도식은 습관으로 나타남
⇒ 스스로 신체를 탐구 하고 이해 하는 과정
(3) 이차 순환 반응
□ 4-8개월경
□ 순환 반응이 자신의 신체에서 물체에까지 확대 됨
□ 활동을 통해 일어난 변화에 흥미를 가짐
ex) 딸랑이를 흔듬 → 소리가 즐거움 → 다시 흔듬
□ 주변 물체를 인식한 의도적 행위가 나타남
□ 목표를 가지고 계획하지는 못함
□ 여러 형태의 협응이 나타남
ex) 딸랑이: 손과 귀의 협응, 공잡기: 손과 눈의 협응
⇒ 흥미로운 사건을 일으키는 원인을 알게됨
(4) 이차 반응의 협응
□ 8-12개월경
□ 특별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도식을 사용하게 됨
□ 목적을 위한 수단을 선택함
□ 의도성을 가짐
ex) 장난감 꺼내기 → 막대기 사용
⇒ 최초의 의도적 행동(목표 성취)이 나타남
(5) 삼차 순환 반응
□ 12-18개월경
□ 선천적인 호기심 또는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의 시작
□ 시행착오의 학습을 도모함
□ 실험적 사고: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통해 가설화 함
□ 기존의 인지구조가 분화되며 새로운 도식을 만드는 재생산적 동화
⇒ 새로운 행동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
(6) 사고의 시작
□ 18-24개월경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징, 이미지를 조합하고 조정함
□ 인지 구조들을 결합시는 사고를 시작함
ex) 컵을 들고 가다가 문에 도달했을 때 컵을 놓고 문을 열게 됨
- 컵이 문을 여는 데 방해가 됨을 깨닫게 됨
- 시행착오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생각한 뒤 행동하게 됨
□ 지연모방이 가능함
ex) 청소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본 영아가 그 다음날 행동을 재현함
⇒ 정상적 사고 능력 출현
3) 대상영속성
□ 감각운동기에 획득하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
□ 물체가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아도 존재함을 아는 것
□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논리적 사고를 할 때 획득됨
- 자아가 주변 세계와 물리적으로 독립된 존재임을 알기
- 물체가 시야에 있지 않더라도 계속적으로 존재함을 알기
□ 감각운동기 하위단계별로 대상영속성 개념을 설명함
(1) 1단계
□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전혀 없음
□ 움직이는 물체가 보이면 눈으로 따라감
□ 시야에서 사라지면 더 이상 관심을 보이지 않음
(2) 2단계
□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어렴풋이 나타남
□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가다가 사라지면 바로 전에 머물렀던 곳을 바라봄
□ 잠깐 바라보다가 고개를 돌림
(3) 3단계
□ 물체가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 존재한다는 것을 어렴풋이 이해함
□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보이면 잡으려고 함
□ 완전히 보이지 않을 때는 찾으려 하지 않음
(4) 4단계
□ 시야에서 사라진 물체를 적극적으로 찾으려 함
□ 영아가 지켜보고 있을 때 물체의 장소를 바꿔도 처음 장소에서 물체를 찾음
(5) 5단계
□ 영아가 보는 중에 빠른 속도로 장난감을 숨겨도 찾을 수 있음
□ 보이는 곳의 이동은 이해함
□ 보이지 않는 곳으로의 이동은 이해하지 못함
(6) 6단계
□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완전히 발달함
□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곳의 이동을 모두 이해함
□ 숨기는 장면을 보지 않아도 찾을 수 있음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4. 언어발달 이론과 단계 (1) | 2024.03.06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3. 정보처리 접근법 (2) | 2024.03.05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1. 감각과 지각의 발달 (2) | 2024.03.03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0. 생리적 기능과 운동기능 특성 (2) | 2024.03.0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9.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 (2) | 2024.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