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생리적 기능과 운동기능 특성
1) 수면
□ 영아기 초기에는 밤낮의 구별 없이 자고 깸
□ 생후 6개월부터는 점차 밤에 자고 낮에 깨어 있음
□ 돌 전후로 잠버릇이 일정해짐
□ 2세가 되면 12시간으로 감소
⇒ 뇌 성숙의 결과로 수면 시간이 극적으로 감소함
2) 수유와 이유
□ 영아가 섭취하는 영양소에 의해 신체적으로 빠르게 성장함
□ 5-6개월이 되면 모유만으로 충분한 영향을 섭취할 수 없음
□ 젖 이외의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이유
- 젖 외에 반고형 음식을 먹이는 것
- 이유식은 발육과 건강상태를 고려해 제공해야 함
- 젖을 먹기 전에 주는 것으로 시도하기
-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는 이유 피하기
-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해 영양실조를 예방해야함
- 생후 1년에는 숟가락을 사용해 식사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 만 2세가 되면 하루 3회 식사와 간식을 통해 영양을 충족시켜야 함
3) 배설과 배변훈련
□ 태변은 3-4일이 지나면 누런 색의 보통 변으로 변함
□ 생후 6-7이전에는 직장, 방광이 꽉 차면 반사적으로 배설하게 됨
□ 6-7개월에 대소변을 통제하는 근육, 신경이 발달함
□ 1년 반에서 2년 정도가 되어야 의지로 통제 가능함
□ 대소변 가리기
- 보통 13-15개월 대변, 20개월 소변을 가림
- 영아의 건강상태, 정서상태에 따라 차이남
-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음
- 처음 가릴 때 칭찬과 격려의 보상이 필요함
- 동생이 생겼을 때 퇴행 현상으로 대소변 실수를 하기도 함
⇒ 걷고, 말을 알아듣고, 모방을 좋아하고, 배설작용에 흥미 보일 때 실시
4) 운동기능의 발달
“우리 아기가 기기 시작했어요.” “혼자 앉을 수 있어요.” “드디어 걷기 시작했어요” |
□ 새로운 운동기능이 발달하게 됨
□ 신체발달에서 매우 극적이며 눈에 띄는 변화
□ 근육의 크기에 따라 대근육, 소근육으로 나뉨
□ 신체 부위에 따라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으로 나뉨
⇒ 두미발달, 근원발달의 원칙에 따름
(1) 대근육 운동
□ 출생 시 고개를 못 가눔
□ 생후 1개월: 엎드려 고개를 들 수 있음
□ 2개월: 가슴을 들 수 있음
□ 3-4개월: 뒤집기를 함
□ 7개월: 혼자 앉을 수 있음
□ 12-14개월: 혼자 설 수 있음
□ 15개월: 혼자 걸을 수 있음
□ 18개월: 계단 오르고 자전거 탈 수 있음
□ 18-24개월: 달리기, 뒤로 걷기, 공 차고 던지기, 뜀뛰기 등을 함
⇒ 전적으로 의존적 → 기동성 있는 사람
(2) 소근육 운동
□ 근원발달 원칙에 따라 팔, 손, 손가락 순으로 발달
□ 6개월: 매달린 물체를 팔을 뻗어 잡을 수 있음
□ 8-9개월: 자기 앞으로 던진 물체를 잡고자 하나 놓침
□ 10개월: 엄지, 집게 손가락을 사용해 작은 물체를 잡을 수 있음
□ 첫돌이 지나면 제대로 잡을 수 있음
□ 이 시기의 영아는 주변의 무엇이든지 집어 올리며 즐거워함
□ 발달의 순서는 비슷하지만 시기는 개인차가 있음
5) 눈과 손의 협응
□ 생후 3개월간은 물체를 눈으로 보고 인식함
□ 물체를 잡기 시작하면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 시작됨
□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짐
□ 신체 기관이 분화, 통합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
□ 신체의 부위와 감각기관 발달을 의미함
□ 지적 능력의 발전을 뜻하기도 함
□ ex) 물건 잡기, 입으로 가져가기, 때리기, 흔들기 등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2. 피아제의 접근법 (2) | 2024.03.04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1. 감각과 지각의 발달 (2) | 2024.03.03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9.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 (2) | 2024.03.0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8. 건강상태와 행동평가 (3) | 2024.02.29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7. 반사운동 (2)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