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감각과 지각의 발달
1) 지각능력 측정
▶ 영아들은 언어를 통해 지각상태를 표현할 수 없음
▶ 여러 실험기구를 사용해 지각능력을 측정함
▶ 독창적인 접근법을 통해 측정하고자 함
(1) 선호법
▶ 두 개 이상의 자극이 동시에 제시될 때 주의를 하는 정도
▶ 바라보는 시간에 따라 지각에 차이가 있음
▶ 시각 능력 측정에 많이 사용함
(2) 습관화법
▶ 새로운 자극에 주의 집중하고 익숙한 지각은 흥미 보이지 않는 습관을 연구함
▶ 새로운 자극에 반응한다는 것은 두 자극을 구별한다는 것을 의미함
▶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 지각연구에서 사용
(3) 유발전위법
▶ 뇌파를 이용해 뇌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
▶ 영아의 머리에 전극을 놓고 활동을 기록함
▶ 선호 자극과 비선호 자극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2) 시각
▶ 영아의 감각 능력 중 가장 늦게 성숙함
▶ 출생 후 몇 개월 동안은 심한 근시 현상을 보임
▶ 첫돌 무렵에 1.0에 가까워지며 정상 시력을 갖게 됨
(1) 색지각
▶ 색깔의 이름을 알기 전 색을 지각함
▶ 색체를 구별하는 것이 가능함
▶ 출생 시에 녹색, 적색을 구분할 수 있음
▶ 2개월: 삼원색의 기본 색을 구별 가능함
▶ 3개월: 푸른, 초록색 보다 노랑, 빨간색을 더 좋아함
▶ 4-5개월: 색조(붉은 계통, 푸른 계통)가 다른 색을 묶을 수 있음
(2) 형태지각
▶ Fantz(1963)가 고안한 영아의 시각 자극 실험
- 전체<부분, 정지<움직임, 흑백<컬러, 직선<곡선
- (1) 사람 얼굴 (2) 눈, 코, 입이 뒤섞인 얼굴 (3)눈, 코, 입이 없는 얼굴을 보여줌
- 사람 얼굴을 먼저, 오래 응시함
- 다른 사물에 비해 인간의 얼굴을 선호함
⇒ 어머니(양육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킴
▶ Gibson(1969)의 영아가 얼굴을 지각하는 순서
- 1개월: 눈을 가장 좋아함
흑백의 대조를 이루는 눈을 특히 선호
- 2개월: 눈, 코, 입 구별, 특히 입의 움직임을 봄
- 6개월: 낯익은 얼굴, 낮선 얼굴 또는 남녀를 구분함
(3) 깊이지각
▶ 생후 6개월경에 발달함
▶ 가구에 부딪히거나 굴러 떨어지는 것을 막아줌
▶ 시각 벼랑실험(Gibson, Walker, 1960)
- 시각적 착각을 이용한 실험
- 얕은 쪽은 유리 바로 아래에 테이블보를 깔아 놓음
- 깊은 쪽은 바닥에 테이블보를 깔아 놓음
- 6개월까지는 깊이를 지각하지 못함
- 6개월 이후 영아는 어머니(양육자)가 오라고 했을 때 두려워하고 울기만 함
- 깊이지각을 통해 깊은 쪽으로 가려고 하지 않음
→ 깊이를 지각할 수 없다면 생존을 크게 위협 받았을 것임
3) 청각
▶ 귀의 전체적인 구조는 출생 시부터 잘 발달되어 있음
▶ 바깥 귀, 외청도는 청소년시기까지 자람
(1) 소리에 대한 반응
▶ 출산 과정에서 침투된 양수로 인해 작은 소리는 잘 듣지 못함
▶ 양수가 제거되면 크기, 음조, 방향 등 구별 가능함
▶ 높고 강한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함
▶ 음의 강도가 강할수록 심장 박동과 몸동작이 증가함
(2) 청각 발달
▶ 출생 후 1개월: ‘바’와 ‘파’ 음소 구별이 가능함
▶ 2개월: 서로 다른 목소리에 다르게 반응함
사람이 내는 다른 음색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음
▶ 4-6개월: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 수 있음
닟익은 목소리를 구별하고 음악 듣기를 좋아함
낮은 소리, 중간 소리보다 높은 소리를 더 잘 들음
▶ 영아는 전반적으로 사람 목소리, 특히 여성의 높은 목소리를 좋아함
4) 후각
▶ 여러 다양한 냄새를 식별할 수 있음
▶ 영아의 표정과 신체 반응을 통해 확인함
- 바나나, 딸기: 기분 좋은 표정
- 생선: 약간 싫어함
- 썩은 달걀 냄새: 고개 돌리거나 얼굴을 찡그림
▶ 어머니의 젖냄새를 통해 어머니를 알아봄
5) 미각
▶ 영아기에는 미각이 매우 예민하게 발달함
▶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 영아기에는 음식에 대한 선호가 급격히 발달함
▶ 영아기 이후에는 새로운 음식을 잘 먹지 않으려 함
6) 촉각
▶ 영아가 환경 지식을 습득하는 주요한 수단
▶ 성인과 맺는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쓰다듬기, 달래기, 토닥이기
▶ 생후 6개월: 촉각을 이용해 주위 물체를 탐색함
▶ 12개월: 손의 감촉만으로 익숙한 물체를 알아봄
→ 초기 인지발달에 주요한 수단이 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3. 정보처리 접근법 (2) | 2024.03.05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2. 피아제의 접근법 (2) | 2024.03.0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0. 생리적 기능과 운동기능 특성 (2) | 2024.03.0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9.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 (2) | 2024.03.0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8. 건강상태와 행동평가 (3)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