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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0. 유전의 기제와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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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전의 기제와 법칙

1) 유전인자


인간의 생식세포는 배우체(gametes)라고 함
▶  여성의 배우체: 난자
- 인체에서 가장 큰 세포
▶  남성의 배우체: 정자
- 난자의 1/40 정도
▶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이 이루어지면 인간의 생식과정이 시작됨
⇒ 수정을 통해 형성된 단세포를 접합체(zygore)라고 함


(1) 염색체
▶  세포의 핵은 인간의 몸을 구성함
▶  46개의 염색체가 들어있음
▶  염색체 내의 DNA에는 1억 개의 유전자가 있음
▶  유전자가 눈 색, 모발 조직, 혈액형 등을 결정함


(2) 성염색체
▶  염색체는 두 개씩 쌍을 이룸
▶  22쌍을 상염색체, 23번째 1쌍을 성염색체라고 함
▶  정상적 여성의 성염색체: XX
▶  정상적 남성의 성염색체: XY


2) 세포분열

 

▶  세포분열을 통해 인간의 성장이 이루어짐
▶  인체에 두 종류의 세포가 존재
- 체세포: 골격, 신경 등을 형성하는 세포
- 성세포: 난자, 정자를 만드는 세포


(1) 체세포
▶  유사분열을 통해 새로운 세포 생산
▶  염색체가 스스로를 복제하는 과정부터 시작됨
▶  복제된 염색체는 모세포 양쪽으로 옮겨가서 분열을 시작함
▶  분열이 완성되면 모세포와 같은 23쌍 염색체를 가진 자세포를 형성함
▶  이 과정은 일생동안 지속됨


(2) 성세포
▶  감수분열을 통해 새로운 세포 생산
▶  염색체가 스스로를 복제하는 과정부터 시작됨
▶  유전자 교환이 이루어짐
▶  복제된 염색체는 두 개의 모세포로 균일하게 분리됨
▶  23개의 염색체를 가진 네 개의 배우체로 분열됨
▶ 정자, 난자가 각각 23개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음
⇒ 수정되어 46개의 염색체를 가짐


3) 유전의 법칙


▶  인간은 부모로부터 각각 하나씩 유전자를 물려받음
▶  양쪽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자의 결합 형태를 유전자형(genotype)이라고 함
▶  겉으로 드러나는 유전적 특징을 표현형(phenotype)이라고 함
▶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자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음
▶  대립 유전자 또는 대립형질이라고 부름
▶  대립 유전자는 우성과 열성이 있음


(1) 우성 유전자
▶  우성인자라고도 함
▶  어떤 특성에 대해 대립되는 형질보다 우세하게 표현되는 유전자


(2) 열성 유전자
▶  열성인자라고도 함
▶  어떤 특성에 대해 대립되는 형질이 동시에 있을 때 보이지 않는 형질의 유전자


(3) 우성의 법칙
▶  멘델(Mendel)이 완두콩 교배실험을 통해 밝힌 유전법칙 중 하나
▶  우성과 열성 두 가지 형질이 있을 때 우성 형질만 드러나게 된다는 법칙
▶  이때 우성 유전자가 표현형이 됨
⇒ 오늘날 인간의 유전법칙은 훨씬 더 복잡함

 

4) 유전의 방식


▶  양 부모로부터 수천 개씩 유전자를 물려 받음
▶  유전자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짐
▶  유전적으로 저마다 독특한 특성을 가지게 됨
▶  형제, 자매
- 한 부모로부터 다른 유전자를 가진 정자와 난자가 결합됨
- 각자 다른 유전적 특징을 가짐
- 형제, 자매라 해도 성격과 외모가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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