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자료수집의 방법
♠ 아동발달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수집이 필요함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례연구, 검사법, 비교문화연구, 다중측정법 등
1) 관찰법
♠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관찰된 행동을 객관적 방법으로 기술하는 것
♠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 효율적이며 과학적인 관찰을 위해 결정해야 할 것
-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 누구를 관찰할 것인가
- 언제, 어디서,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 어떤 형태로 기록할 것인가
ex) 아동의 공격행동을 관찰하는 것
(1) 실험실 관찰과 자연 관찰
♠ 실험실 관찰
- 가외 변인을 통제해야 할 때 이루어짐
- 피험자가 관찰당하고 있음을 알고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할 수 있음
- 실험실 상황에서 연구하기 불가능한 아동발달의 측면이 많음
♠ 자연 관찰
- 실제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관찰
- 상황을 조작하거나 통제할 필요가 없음
- 유아교육기관, 학교, 공원, 병원, 집 등에서 이루어짐
2) 질문지법과 면접법
♠ 홀(Hall)의 질문지법 이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임
♠ 연구 내용을 연구대상에 직접 답하도록 하는 것
♠ 응답 내용을 종합하여 분석하는 연구 방법
♠ 질문지 사용 → 질문지법
♠ 질문 사용 → 면접법
(1) 질문지법의 장단점
♠ 장점
- 많은 수의 아동을 한번에 조사하는 것이 가능함
- 짧은 시간에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 단점
- 의도적으로 답변을 왜곡할 수 있음
- 기억하지 못해 답변의 일관성이 없을 수 있음
(2) 면접법의 장단점
♠ 장점
- 연구대상자와의 직접적 관계 속에서 자료 수집이 가능
- 구체적으로 자료를 수집 할 수 있음
♠ 단점
- 면접자의 특성, 면접 방식이 답변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면접자가 아동의 행동을 주관적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많음
3) 사례연구
♠ 한 명이나 두 명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
♠ 인간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
♠ ex) Piaget의 자녀 관찰, Freud의 ‘어린 Hans’에 대한 사례연구
(1) 사례연구의 장단점
♠ 장점
- 통제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함
♠ 단점
- 제한된 수의 피험자의 경험에 의존하여 일반화가 어려움
- 연구자와 피험자가 가깝기 때문에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음
4) 표준화 검사법
♠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
♠ 개인 점수가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되어 상대적인 평가가 내려짐
♠ 개인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줌
♠ 인간의 능력, 지능, 흥미, 태도, 적성 등을 측성
(1) 표준화 검사법의 장단점
♠ 장점
- 측정 순서와 방식이 표준화 되어 있음
- 반복하여 관찰할 수 있어 신뢰도 얻기가 용이함
♠ 단점
- 검사 상황이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어 올바른 결과를 얻기 어려움
- 검사 문항이 성별, 문화에 편파성을 가지고 있음
5) 비교문화연구
♠ 다른 문화, 소수민족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할 때 사용
♠ 각각의 아동에게 의미 있는 측정도구를 사용
♠ 비교문화연구는 에믹(emic) 접근법과 에틱(etic) 접근법으로 나뉨
(1) 에믹 접근법과 에틱 접근법
♠ 에믹(emic) 접근법
- 목표: 한 문화권 사람들만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행동을 묘사하는 것
- 특정 문화에 국한 된 것
ex) 가족 연구 중 중산층 백인가족에 초점을 맞춤
♠ 에틱(etic) 접근법
- 목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에게도 일반화 할 수 있는 행동을 묘사하는 것
- 모든 문화권에 익숙한 개념이 반영된 범문화적인 것
ex) 백인가족, 흑인가족, 아시아계 미국인 등 다양한 가족을 연구함
6) 다중측정법
♠ 모든 연구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음
♠ 한가지 연구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음
♠ 아동발달을 연구하는데 있어 다중측정법 사용이 증가함
♠ 아동발달을 좀더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한 노력
(1) 다중측정법을 이용한 아동연구
♠ 아동의 공격성
- 아동에게 직접 공격적인 행동을 질문하기
- 또래와의 면담을 통해 알아보기
- 집과 학교에서 행동 관찰하기
- 부모와 교사와 면담하기
- 표준화 검사를 사용해 공격성 검사하기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9. 아동발달연구의 윤리적 문제 (2) | 2024.02.25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8. 연구설계와 접근법 (2) | 2024.02.2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6. 과학적 연구의 요소 (2) | 2024.02.23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2) | 2024.02.2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4.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2)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