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9. 아동발달연구의 윤리적 문제

반응형

29. 아동발달연구의 윤리적 문제

1) 연구 윤리강령


▶  연구자들은 윤리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
▶  인간발달의 많은 영역은 윤리적 이유로 인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지 못함
▶  발달의 모든 연구는 진행하기 전 윤리적 규준에 대해 세밀한 검토가 필요
▶  미국심리학회, 아동발달연구학회에서 연구 윤리강령을 발표
▶  반드시 지켜야하는 4가지 기본적 원칙

 

2) 해를 받지 않을 권리


▶  연구자들은 윤리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
▶  연구 참여자를 신체, 심리적인 위해로부터 보호해야 함
▶  연구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부정적 결과를 예상해야 함
▶  부정적 결과를 방지하는 노력을 해야 함
⇒ 연구참가자들의 복지, 이익, 권리가 우선되어야 함


3) 연구 참여를 선택할 권리


▶  연구가 시작되기 전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
▶  연구의 내용과 예상되는 결과 안내

▶  연구참가자의 역할 안내
▶  자발적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아야 함
▶  아동의 경우 부모, 보호자의 동의서가 필요
▶  동의서에 포함될 내용
-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 절차
- 연구에 참여했을 때 예상되는 위험, 불편
-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
- 연구에 참여하는 것은 자유의지라는 점


4)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  연구 참가자의 사생활을 보호받아야 함
▶  연구 주제가 개인적 정보를 포함한다면 익명성을 보장해야 함
▶  연구 참가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함
▶  연구보고서에서 익명을 사용하는 것도 좋음
▶  연구과정에서 촬영이 진행될 때는 연구 참가자의 동의를 얻어야 함


5) 연구의 성격과 사용을 알 권리


▶  연구의 성격과 연구결과가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전달해야함
▶  연구의 사용처를 정직하게 안내해야 함
▶  미국심리학회에서도 연구 중 속임수 사용을 허락함
▶  속임수가 불가피한 상황
- 연구 참여자의 자연스러운 반응을 조사해야 할 때
- 의도적으로 잘못된 가정을 갖게 해야 할 때
- 실험의 목적을 위장할 때
▶  속임수를 할 때는 해악을 방지하기 위한 절차를 설명해야 함


6) 연구윤리를 지키는 아동 연구


▶  연구윤리를 확인하는 질문을 통한 연구자 자기 점검
- 연구 과정에서 아동이 불안을 느끼는 부분이 있는가?
- 각종 검사가 아동의 정서적 부분을 고려했는가?
- 아동권리를 위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는가?
▶  연구 과정이 아동에게 유익한지 확인하기
▶  아동 권리를 지키는 연구 방법 설계하기
▶  연구 윤리를 고려한 자료 수집 방법 선정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