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유전과 환경
▶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복잡하게 상호작용함
▶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은 행동유전학의 주요 주제
1) 행동유전학
▶ 유전이 인간 행동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학문
▶ 일반적으로 유전의 영향만을 분석한다고 알고 있음
▶ 유전과 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도 관심을 기울임
⇒ 인간의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
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 유전과 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해줌
▶ 반응범위 모형, 수로화 모형, 유전·환경의 상호관계 모형 등이 있음
(1) 반응범위 모형
▶ 유전이 어떤 특성이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아님
▶ 서로 다른 환경이 아동발달 가능성의 범위를 결정함
ex) 체격은 유전에 통제를 받지만 환경(영향상태)에 따라 범위가 달라짐
→ 환경이 유전을 제한하는 작용을 함
(2) 수로화 모형
▶ 아동이 발달하는 경로는 여러 경로가 있음을 설명함
▶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발달의 방향이 결정됨
ex) 영아의 옹알이는 생후 3~4개월이 되면 시작함
→ 유전과 환경 어느 쪽에서 다른 한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함
(3)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 우리가 경험하는 환경 종류에 따라 유전인자가 영향을 받음
▶ 유전적으로 유사한 사람들 → 환견 선택이 유사함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세 가지로 설명함
▶ 유전과 환경의 수동적 상호관계
- 스스로 환경 자극을 선택할 수 없는 아동
- 부모나 주변 성인이 제공하는 환경에 수동적으로 노출
- 음악적 재능이 있는 부모 → 음악적 재능을 유전적으로 받음
→ 음악적 환경에 노출
⇒ 유전과 환경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유전과 환경의 능동적 상호관계
- 가족 이외에 학교, 이웃, 지역사회에서 자신과 잘 맞는 것을 선택
- 유전적 성향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함
⇒ 사회, 정서, 지적 발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 유전과 환경의 유발적 상호관계
- 아동이 유전적 특성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아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이 아동의 성격을 형성하게 됨
- 잘 웃는 아동 → 사회적 자극을 많이 받게 됨
⇒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유발
3) 행동유전학의 연구방법
▶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됨을 가정함
▶ 쌍생아 연구, 혈족 연구, 입양아 연구 등을 실시
(1) 쌍생아 연구
▶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로 구분함
▶ 최근 인공수정 등의 시술로 인한 쌍행아 출생이 크게 증가함
▶ 일란성 쌍생아
- 하나의 난자에 하나의 정자가 만나 수정됨
- 수정란이 두 개로 분리됨
- 동일한 유전형질을 가짐
- 성(性)이 같고 생김새, 성격이 유사함
▶ 이란성 쌍생아
- 여성이 두 개 이상의 난자를 배출한 경우 생김
- 각각 다른 정자와 수정됨
- 유전형질이 다름
- 성(性), 생김새, 성격이 다를 수 있음
(2) 혈족 연구
▶ 가까운 혈족끼리 어떤 특성을 얼마나 공유하는지 연구함
(3) 입양아 연구
▶ 입양아와 양부모, 입양아와 친부모 간의 유사성을 비교 연구함
▶ 입양아와 양부모 → 환경의 영향
▶ 입양아와 친부모 → 유전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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