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연구설계와 접근법
■ 연구자가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구체적인 방법
■ 가장 일반적 연구설계에는 기술법, 상관법, 실험법 등이 있음
■ 연구의 접근법은 횡단법, 종단법, 계열법 등이 있음
1) 기술법
■ 관심 있는 현상과 사건을 그대로 조사하고 기술하는 연구방법
■ 실험실의 모의실험이 아닌 자연적 현상에서 조사됨
■ 어떤 시점, 상황에서의 사고, 행동, 감정 등에 대한 윤곽을 제시함
■ 조사연구, 자연관찰 등
⇒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사건의 관계를 자연에서 있는 그대로 파악하여 정확하게 기술
하는 것을 목표로 함
(1) 기술법의 장단점
■ 장점
- 현재 일어나는 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조사연구: 많은 사람의 생각 파악
- 관찰연구: 사람, 동물의 자연발생적 행동을 묘사
■ 단점
- 제한된 상황에서 이해됨
- 변수 간 관계를 알 수 없음
2) 상관법
■ 상관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말함
■ 둘 혹은 이상의 변수를 조사하여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방법
■ 상관은 정적 상관과 부적상관으로 나뉨
- 정적 상관: 한 변수의 값이 증가할 때 다른 변수의 값도 증가하는 것
ex) TV시청과 공격성은 정적 상관
- 부적 상관: 한 변수의 값이 증가하면 다른 변수의 값이 감소하는 것
ex) TV시청과 집중력은 부적 상관
(1) 상관법의 장단점
■ 장점
- 한 변수의 정보를 가지면 다른 변수를 예측 할 수 있음
ex) TV시청과 공격성은 정적 상관 → 폭력물을 많이 보면 다툼이 많다는 것을 예측함
- 동시에 여러 변수의 관계를 연구할 수 있음
ex) 공격성과 관련된 변수: 폭력물 시청, 기질, 생활 환경
■ 단점
-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없음
3) 실험법
■ 아동 행동의 원인,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방법
■ 둘 이상의 변수의 인과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함
■ 실험집단은 무작위 할당을 통해 가외변인을 통제할 수 있음
■ 독립변수는 원인이며, 종속변수는 결과가 됨
ex) 독립변수(언어 프로그램), 종속변수(표현력, 사고력)
(1) 실험법의 장단점
■ 장점
- 변수 간 인과관계를 알 수 있음
■ 단점
- 모든 변수를 다 조작할 수 없음
- 일반화가 어려움
4) 횡단법
■ 각기 다른 연령을 동시에 비교하는 연구
■ 동일한 시점에서 동일한 변수를 한 차례 조사함
ex) 다양한 연령집단의 IQ, 애착관계, 또래관계 등을 비교
(1) 횡단법의 장단점
■ 장점
- 비교적 자료수집이 쉽고 빠름
- 각 연령집단의 유사성과 차이를 알 수 있음
- 시간과 비용에서 경제적임
■ 단점
- 연령에 따른 개인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없음
- 성장과 발달에 있어 증가, 감소가 명확하지 않음
- 서로 다른 연령의 문화적, 역사적 요인이 반영되지 않음
5) 종단법
■ 동일한 개인 또는 집단을 조사하는 연구
■ 한 번 이상 시간의 차이를 두고 연구함
ex) 10세, 20세, 30세에 각각 동형의 검사를 하는 것
(1) 종단법의 장단점
■ 장점
- 개인(연령)의 변화 정보를 제공해줌
- 행동의 이전, 이후 관계를 알 수 있음
■ 단점
- 비경제적이며 시간이 오래 걸림
- 연구 참가자들의 탈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남은 피험자만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일반화하기가 어려움
- 반복적 결과로 연습 효과가 연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
6) 계열법
■ 횡단법과 종단법을 절충하여 보완한 접근법
■ 각기 다른 연령 집단을 일정 기간 동안 계속해서 평가함
ex) 5세, 10세, 15세의 세 집단을 5년마다 조사함
(1) 계열법의 장단점
■ 장점
- 동시대 출생집단이 경험하는 발달 변화가 다른 동시대 출생집단과 유사한지 알 수 있음
- 연령효과, 동시대 출생집단 효과, 측정시기 효과를 분리할 수 있음
-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
■ 단점
- 시간과 노력에서 비경제적임
-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 복잡함
- 발달의 변화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음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0. 유전의 기제와 법칙 (2) | 2024.02.26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9. 아동발달연구의 윤리적 문제 (2) | 2024.02.25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7. 자료수집의 방법 (2) | 2024.02.2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6. 과학적 연구의 요소 (2) | 2024.02.23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2)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