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과학적 연구의 요소
1) 이론
☞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하며 과거의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 진술
☞ 이미 형성된 정보를 조직화하거나 미래를 탐색하는데 사용
☞ 책의 목차와 비슷한 역할을 함
☞ 경험적으로 검증가능하며 법칙적인 일반성을 포함함
☞ 함축적인 결과로 확률적으로 진술됨
(1) 이론의 기능
☞ 과학의 주요방향 결정: 결과를 예측하여 진행
☞ 현상의 개념화 및 분류화: 개념 도식 제시
☞ 요약: 과학적 지식을 명료하게 표현해줌
☞ 사실의 예측 및 실행: 예측하여 새로운 것을 실행시킴
☞ 지식의 확장: 지식과 이해를 넓힘
☞ 지식의 결함 지적: 새롭게 검증해야 할 부분 제시
2) 변수
☞ 숫자나 값이 부여되는 기호
☞ 둘 이상의 수치와 값을 지니는 모든 것
(1)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것
☞ 독립 변수: 영향을 주는 것, 원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
☞ 종속 변수: 영향을 받는 것, 결과
발달이 이루어진 것
ex) 창의성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비연속 변수와 연속 변수
☞ 변인의 속성이 연속적인지 그렇지 않는지에 따라 나뉘는 것
☞ 비연속 변수: 무한히 세분된 값을 가질 수 있는 것
ex) 아동의 신장, 체중 등
☞ 연속 변수: 더 이상 세부화 할 수 없는 것
ex) 성별, 취미, 가족의 수, 부모의 직업군 등
(3) 양적 변수와 질적 변수
☞ 변인의 특성을 측정하여 수량화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나뉘는 것
☞ 양적 변수: 그 속성을 수량화 할 수 있는 것
ex) 나이, 성적, 창의적 태도, 흥미도 등
☞ 질적 변수: 수열화 하거나 값을 매길 수 없는 것
ex) 성별, 출신학교, 지역, 인종 등
3) 개념
☞ 상호연관이 있는 변수를 묘사하는 것
☞ 이론을 전재하는 것에 있어서 밑바탕을 이루는 역할을 하는 추상적 표현
☞ 어떤 현상이나 사상을 체계적으로 인지하기 위함
☞ 다른 사람에게 사상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필요
☞ ex) 애착 – 부모와 자녀의 눈마춤, 신체접촉, 언어적 상호작용
(1) 개념의 기능
☞ 현상에 대한 이해: 추상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연구방향의 제시: 연구의 출발점, 방향 제시
☞ 연구범위의 제시: 문제의 범위를 제시하고 측정 가능하게 함
☞ 결과의 도출: 개념은 결과를 가져오게 함
4) 가설
☞ 연구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
☞ 과학적 연구요소 중 최고의 단계
☞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됨
☞ 변수가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제기하는 문제
☞ ‘~이면 ~이다.’라고 가정하는 것
(1) 가설의 진술조건
☞ 현재형이나 미래형의 서술문으로 작성
☞ 변수 간 기대되는 관계를 제시
☞ 개인적 경험, 직관만으로 설정하지 않아야함
☞ 이론과 관련 문헌을 기초함
☞ 개념적 명료성이 있어야함
☞ 검증 가능해야 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8. 연구설계와 접근법 (2) | 2024.02.24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7. 자료수집의 방법 (2) | 2024.02.2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2) | 2024.02.2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4.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2) | 2024.02.2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3. 우리나라의 아동발달관 (2)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