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1) 과학적 연구의 가치
▣ 연구결과가 크고 작음에 좌우되는 것이 아님
▣ 그 절차가 얼마나 과학적이며 체계적인지에 달려 있음
▣ 건전한 아동발달 연구의 중요성
⇒ 아동발달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임
2) 과학적 연구의 단계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
▣ 연구설계: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전략과 전술
▣ 연구의 목적과 성격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적절한 방법 선택하는 것이 중요
▣ 예산, 시간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연구자의 개인적 특성도 연구 방법에 영향을 미침
▣ Salkind(2003)는 연구의 과정을 4단계로 나눔
⇒ 첫째, 문제를 제기하기
둘째, 그 문제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는 요인 찾기
셋째, 문제 검증하기
넷째, 문제를 수락하거나 기각하기
3) 문제 제기
▣ 의문, 지적 호기심의 결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
▣ 깊게 연구될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 일상생활에서 경험된 사건에서 촉발됨
▣ 왜 그런 일이 있어났을까? 원인은 무엇일까?의 질문으로 시작됨
▣ 문제는 포괄적이거나 구체적일 수도 있음
▣ 해결 가능한 문제를 가지는 것이 좋음
▣ ex) 아르키메데스는 목욕탕에 앉아서 부력의 기초 원리를 발견함
▣ ex) 뉴턴은 나무 밑에 앉아 있다가 중력의 법칙을 발견함
⇒ 일상 주변에 관심을 갖고 해결되지 않은 문제, 긴장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함
4) 중요한 요인 발견
▣ 문제 해결을 위해 조사해야 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다양함
▣ ex) 연령,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등
▣ 중요한 요인을 조작적으로 정의
▣ ex) 이전에 조사되지 않았던 것과 제기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
▣ 변수들 간 관계를 진술하기
▣ 요인들의 실제 연구 수행방법을 결정함
⇒ 조사가 가능한 요인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함
5) 문제의 검증
▣ 실제로 연구가 수행되는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들을 수집함
▣ 실증적인 자료,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
▣ 수집된 자료는 최초 단계에서 제시된 가설과 일치하는가를 결정하게 됨
▣ 통계적 검증 사용
▣ 객관적 준거와 같은 수단 적용
6) 가설의 수락 또는 기각
▣ 문제를 기초로 한 전제를 수락하거나 기각 하는 것
▣ 자료를 분석하여 결정하게 되는 단계
▣ 수락: 중요한 요인들 간의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
▣ 기각: 이전의 본래 문제로 돌아감
연구문제를 새로 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함
결과와 일치하도록 재구성함
▣ 잘 설계된 연구 결과는 수락, 기각에 관계없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줌
7) 과학적 연구 과정의 예
▣ 좋은 문제는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는 것
▣ 연구과정은 순환적이며 나선형임
단계 | 예 |
문제 제기 | 서로 다른 가정의 양육을 받은 아동은 심리정서적 면에서 서로 다른 수준으로 발달하는가? |
요인 발견 | 중요한 요인으로 양육행동, 가정환경, 대화방식을 들 수 있다. 서로 다 른 가정의 양육을 받은 아동집단 간에 심리사회적 발달의 차이가 비 교될 것이다. |
문제 검증 | 두 집단의 차이를 검증할 것이다. 만약 차이가 발견된다면 양육방법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그 밖의 요인으로서 발생된 것인지를 검증한다. |
가설의 수락 및 기각 | 문제 검증에 따라 가설이 수락되거나 기각될 것이다. 필요하다면 더 구체적인 연구문제가 제기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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