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반응형

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1) 과학적 연구의 가치


연구결과가 크고 작음에 좌우되는 것이 아님
▣  그 절차가 얼마나 과학적이며 체계적인지에 달려 있음
▣  건전한 아동발달 연구의 중요성
⇒ 아동발달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임


2) 과학적 연구의 단계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
▣  연구설계: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전략과 전술
▣  연구의 목적과 성격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적절한 방법 선택하는 것이 중요
▣  예산, 시간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연구자의 개인적 특성도 연구 방법에 영향을 미침
▣  Salkind(2003)는 연구의 과정을 4단계로 나눔
⇒ 첫째, 문제를 제기하기
둘째, 그 문제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는 요인 찾기
셋째, 문제 검증하기
넷째, 문제를 수락하거나 기각하기

 

3) 문제 제기


▣  의문, 지적 호기심의 결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
▣  깊게 연구될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  일상생활에서 경험된 사건에서 촉발됨
▣  왜 그런 일이 있어났을까? 원인은 무엇일까?의 질문으로 시작됨
▣  문제는 포괄적이거나 구체적일 수도 있음
▣  해결 가능한 문제를 가지는 것이 좋음
▣  ex) 아르키메데스는 목욕탕에 앉아서 부력의 기초 원리를 발견함
▣  ex) 뉴턴은 나무 밑에 앉아 있다가 중력의 법칙을 발견함
⇒ 일상 주변에 관심을 갖고 해결되지 않은 문제, 긴장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함


4) 중요한 요인 발견


▣  문제 해결을 위해 조사해야 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다양함
▣  ex) 연령,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등
▣  중요한 요인을 조작적으로 정의
▣  ex) 이전에 조사되지 않았던 것과 제기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
▣  변수들 간 관계를 진술하기
▣  요인들의 실제 연구 수행방법을 결정함
⇒ 조사가 가능한 요인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함


5) 문제의 검증


▣  실제로 연구가 수행되는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들을 수집함
▣  실증적인 자료,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
▣  수집된 자료는 최초 단계에서 제시된 가설과 일치하는가를 결정하게 됨

▣  통계적 검증 사용
▣  객관적 준거와 같은 수단 적용


6) 가설의 수락 또는 기각


▣  문제를 기초로 한 전제를 수락하거나 기각 하는 것
▣  자료를 분석하여 결정하게 되는 단계
▣  수락: 중요한 요인들 간의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
▣  기각: 이전의 본래 문제로 돌아감
연구문제를 새로 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함
결과와 일치하도록 재구성함
▣  잘 설계된 연구 결과는 수락, 기각에 관계없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줌


7) 과학적 연구 과정의 예


▣  좋은 문제는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는 것
▣  연구과정은 순환적이며 나선형임

단계
문제 제기 서로 다른 가정의 양육을 받은 아동은 심리정서적 면에서 서로 다른
수준으로 발달하는가?
요인 발견 중요한 요인으로 양육행동, 가정환경, 대화방식을 들 수 있다. 서로 다
른 가정의 양육을 받은 아동집단 간에 심리사회적 발달의 차이가 비
교될 것이다.
문제 검증 두 집단의 차이를 검증할 것이다. 만약 차이가 발견된다면 양육방법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그 밖의 요인으로서 발생된 것인지를 검증한다.
가설의 수락 및 기각 문제 검증에 따라 가설이 수락되거나 기각될 것이다. 필요하다면 더
구체적인 연구문제가 제기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