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1) 과학의 정의
▶ 과학이라는 단어는 ‘알다’라는 라틴어(Scire)에서 연유
▶ 아는 것, 아는 방법,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는 방법을 의미함
▶ Sax(1968)의 과학의 개념
- 방법으로서의 과학: 통제된 관찰
(검사, 조사, 도구, 전문화된 기제 등을 통한 연구)
- 태도로서의 과학: 조사하는 관찰
(신뢰할만한 증거를 얻기 위해 조사하는 마음)
▶ 과학자들의 편견을 통제하고 줄이는 것이 필요
▶ 자신의 신념을 정확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증명하는 것
▶ 과학을 통해 의미 있는 자료를 얻음
⇒ 과학은 이론적 지식의 틀 안으로 조직화하도록 돕는 것
2) 과학적 접근 방법
▶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는 방법
(1) 비과학적 방법
▶ 권위, 직관, 상식에 의한 방법
▶ 권위
- 믿을만하며 존경받고 명성 높은 사람의 말에 더 쉽게 설득당함
- 어떤 것에 대해 잘 알지 못할 때 특히 유용하며 도움 됨
- 부정확하고 오류가 있을 수 있음
▶ 직관
- 개인적 판단을 통해 주변의 정보를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것
- 개인의 주관적 편견이 개입됨
- 객관성이 없을 수 있음
- 우연이 관찰한 현상을 전체 현상으로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움
▶ 상식
- 직접적인 경험에 의존
- 과거 경험과 세상에 대한 인식에 기초함
- 경험과 세상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일 수 있음
- 일상생활의 측면을 다룰 때는 상식이 도움 됨
- 새로운 분야, 특히 경험 외부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2) 과학적 방법
▶ 객관적임
▶ 논리적이며 전제로 경험적이어야 함
▶ 어떠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추구하는 데 있어 신뢰할 만한 방법
3) 과학적 연구의 특징
(1) 경험적 연구
▶ 신념: 부모자녀 관계와 의사소통 양식 간의 관계
▶ 신념에 대한 객관적 검증 필요
(2) 체계적 연구
▶ 가정: 양육행동과 아동의 이타적 행동 간의 관계
▶ 이타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외변인을 통제한 연구가 필요
(3) 자기수정의 연구
▶ 특정 의문에 대한 해답을 마련하는 자기수정의 과정
▶ 의문에 해답을 찾으면 또 다른 의문이 재형성 됨
⇒ 옳고 그름이 아닌,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침
4) 연구의 목적
▶ 새로운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
▶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며 적용하는 것
▶ 아동발달연구에 대입하는 것이 중요
→ 아동의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여 적용하는 것
⇒ 궁극적으로 연구결과를 아동복지에 적용하고자 함
(1) 기술
▶ 관심 있는 현상을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묘사하는 것
▶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 및 사실에 초점을 둠
▶ 과학적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
▶ 이론 구축을 위한 기초적 연구
▶ 아동을 깊게 관찰하여 변화를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
▶ ex) 태아의 발달과정, 유아기의 인지발달
⇒ 연령에 따른 평균 발달수준 및 개인차를 알 수 있음
(2) 설명
▶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밝히는 것
▶ 관찰 결과를 단순히 기술하는 것을 넘어 원인을 설명하고자함
▶ 결과의 선행원인과 조건을 밝히고자 함
▶ 발달의 순서와 속도에 관한 일반화를 가능하게 함
▶ ex)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 어휘력, 사고력이 발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함
⇒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와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음
(3) 예측
▶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그것을 말하는 것
▶ 아동 발달을 예측하는 것
▶ 절대적이기보다는 확률에 의한 것
▶ ex) 아동의 어휘력, 사고력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미래의 지적능력을 예측할 수 있음
⇒ 어떠한 현상을 일으키는 정확한 제반조건의 지식이 요구됨
(4) 적용
▶ 아동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
▶ 긍정적인 방식으로 미래에 영향을 주고자 함
▶ 연구의 실용성을 강조함
▶ 어떤 현상의 원인, 선행조건에 대해 잘 알고 예측할 수 있어야 가능한 것
▶ ex) 아동의 적응력을 높이며, 창의성을 길러줘서 행복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함
▶ ex) 상황적 스트레스를 제거하고 지원하여 폭력이나 아동학대를 예방하도록 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6. 과학적 연구의 요소 (2) | 2024.02.23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5. 과학적 연구의 과정 (2) | 2024.02.2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3. 우리나라의 아동발달관 (2) | 2024.02.2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2.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4) | 2024.02.2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2)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