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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3. 우리나라의 아동발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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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우리나라의 아동발달관

1) 한국의 전통적인 아동발달


서구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함
■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의 맥락을 고려해야 함
■  사회문화적 배경과 그 안에 담긴 가치를 이해해야함
■  유교와 불교를 기초로 한 아동발달 관점
■  오늘날 부모에게도 영향을 미침
■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효작용에 의해 이루어짐


2) 유교사회 아동발달관


■  전통사회의 아동기 범위는 15세로 봄
- 성인기로 들어가는 관례의 의식 연령: 15세
-
예기(禮記)에서 15세를 성동으로 정함
■  부모 역할의 덕목: 정성, 희생, 존중, 관심
■  사랑과 헌신적인 돌봄
■  자녀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
■  조선시대의 문헌
- 아동: 성인에 비해 생각이 모자름
지적으로 판단련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
- 통제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한 훈육이 필요한 시기
- 가정교육을 중요시함
-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책임 강조


(1) 발달의 단계
■  태아기
- 임신에 대한 준비와 태교를 하는 시기
- 태교 10개월을 출생 후의 10년 교육보다 더 강조
- 아버지의 부성태교도 중시
■  유유아기(출생~3세)
- 무조건적이며 절대적인 보호의 대상
- 가능한 욕구를 충분히 들어줘야함
■  유아기(3~7세)
- 기본적인 훈육이 시작
ex)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 기초적인 훈육: 생활상의 예의, 습관훈련
- 예교육(禮敎育): 옷입는 법, 세수하는 법, 수저사용법, 대소변가리기 등
■  동몽전기(7-10세)

- 본격적인 교육의 시작
- 엄부자모의 양육태도
■  동몽후기(10-15세)
- 10세가 되면 어른을 섬기는 예의로서 유의를 배움
- 어른처럼 행동하기를 기대함
- 양육이 엄격해짐
- 부모의 직접적인 훈육에서 스승의 위탁교육으로 확대


(2)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  학술적 탐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을 실천하는 것
■  지행합일(知行合一): 유교의 경전을 읽고 생활에 실천하는 것


(3) 부모자녀관계
■  본능적, 정신적 애착단계를 기본으로 함
■  가정이라는 한 가족공동체의 구성원의 관계
■  서열이 존중되는 관계로서 아동은 성인보다 낮은 존재
■  부자유친(父子有親)의 관계
■  아동교육을 중시
- 부모에 대한 품행, 태도 중시
- 일상생활 속에서 은혜, 봉사, 배려를 교육
- 효가 도덕의 근본이 됨을 강조
- 최소의 효: 부모 봉양
- 최대의 효: 인류 박애
Ÿ 아버지의 교육 참여를 강조


3) 불교의 아동발달관


■  아동을 성인과 동일시 함
■  주체적 인격체로서 존중
■  유전, 환경, 개인 의지의 삼자의 상호작용을 강조함
■  독자적 존재로서 우주관과 진리관을 가짐
- 자신이 태어난 업을 개선
- 불성 발휘하기여 깨달음에 도달해야 함
- 아직 미혹하여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


(1) 발달의 단계
■  태내기
- 부모자녀 관계: 생이 윤회하는 과정에서 인연에 의해 생성
- 수태의 순간을 인간의 초기 형태로 봄
- 38주가 되면 정신과 육체가 구족하여 탄생하게 됨
■  태외기
- 아기가 탄생한 후의 단계
- 아동은 일차적으로 성인의 보호가 필요함을 강조함

- 발달의 최종 목표: 깨달음에 도달하는 것
- 연령에 관계 없이 해당됨


(2)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  자아실현의 깨달음을 얻는 것
■  아동은 미성숙하여 성인의 보호와 가르침이 필요함


(3) 부모자녀관계
■  생물학적 관계를 넘어 태아의 발생까지 끝없는 생으로 이어진다고 봄
■  부모는 자녀를 태아 때부터 보호하고 교육시킬 의무가 있음
■  자녀는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노력해야 함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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