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 생태학적 체계이론
▶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5가지 수준의 환경을 제시
▶ 발달에 미치는 복합적 영향을 이해하기 위함
▶ 발달은 모든 수준의 환경 맥락에서 고려해야 함
▶ 아동을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로봄
▶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1) 미시체계
▶ 아동의 근접환경
▶ 매일의, 직접적인 환경
▶ 가정, 부모, 친구, 학교, 선생님 등
▶ 관계: 양방향
ex) 부모의 양육행동 → 아동, 아동의 성격, 신체적 특성, 능력 → 부모의 태도
▶ 아동은 다양한 미시체계에 속한다.
ex) 한 명의 아동: 가족, 친구, 운동팀 등
▶ 미시체계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변화함
(2) 중간체계
▶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 고리처럼 엮인 환경과의 관계
ex) 부모와 교사간의 관계, 형제관계, 친구관계 등
▶ 중간체계가 밀접하면 할수록 아동의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짐
ex) 부모와의 애착 관계가 부정적인 아동은 친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어려움
▶ 아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가족, 친구 등 다양한 상황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
▶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간에 생길 수 있는 문제
- 여러 다른 미시체계가 제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
ex) 또래 집단과 부모의 가치관이 다를 때
- 중간체계가 의미 있는 연결이 없을 때
ex) 자녀의 친구를 알지 못하는 부모, 개인 생활이 분리되어 있을 때
(3) 외체계
▶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외부체계
▶ 정부기관, 대중매체, 직업 세계, 공동체
▶ 기관들과 미시체계 사이의 연결
ex) 폭력성을 가진 프로그램은 가정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음
부모의 직장 상사는 부모의 휴가, 근무시간, 해고 등을 결정할 수 있음
▶ 외체계의 결정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칠 때가 많음
▶ 외체계 의사결정자들은 아동을 모름
▶ 영향력: 비개인적, 간접적, 일방적
(4) 거시체계
▶ 아동을 겉에서 둘러싸고 있는 체계
▶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문화적 환경
▶ 문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행동, 관습, 신념 등
▶ 아동이 속해 있는 문화 배경은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줌
→ 법, 정부 형태, 종교, 정치관을 통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침
ex) 대한민국과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에 사는 아동의 생태 등
▶ 다른 체계들보다 일반적으로 더 안정적임
▶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가 클 수 있음
▶ 유행으로 표현될 수 있음
▶ 미의 기준을 제시
▶ 건강습관에 영향을 줄 수 있음
ex) 건강에 해로운 음식, 간접흡연에 대한 법적 제재 등
(5) 시간체계
▶ 시간의 차원
▶ 사람과 환경의 변화
▶ 사회역사적인 환경의 변화
▶ 일생 동안 일어나는 변화
▶ 더 큰 문화적 변화
ex) 가정 구조, 직업, 주거지 변화, 경제순환 등
▶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ex) 최근의 연구: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이혼한 첫 해에 최고조로 달함
- 딸보다 아들에게 더 부정적임
- 이혼 후 2년 후에 안정 되찾음
사회문화적 환경: 20-30년 전 보다 여성들의 사회생활이 많아짐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4.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2) | 2024.02.22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3. 우리나라의 아동발달관 (2) | 2024.02.2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2) | 2024.02.2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0. 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1) | 2024.02.2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9. Lorenz의 각인이론과 Bowlby의 애착이론 (1)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