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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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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1) 생태학적 이론의 배경


발달의 과정을 신체, 인지, 사회적요인으로 나누는 것에 대한 단점 대두
▶  기존의 이론이나 관점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 문제 발견
▶  1970년대에 들어서 인간과 환경을 구분하는 이분법 사고를 비판
▶  통합적 관점에 대한 요구 및 균형에 초점을 맞춤


2) 생태학이란?


▶  생물학의 한 종류
▶  유기체와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 요소들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
▶  발달에 적용: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직, 간접적인 환경적 상황을 연구


3) 생태학적 이론의 관점


▶  유기체와 환경을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함
▶  아동은 가족, 이웃, 국가 등 여러 환경 속에서 발달함
▶  대중매채, 문화, 세계의 영향을 받음
▶  사회, 역사적 맥락 또한 발달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침
▶  발달은 다양한 영향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진행됨


4) 생태학적 이론의 특징

 

(1) 아동발달은 환경과 사회적 영향의 산물
▶  발달은 진공상태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음
▶  인간의 행동은 시간에 따른 사건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짐
▶  개인과 환경의 이분법적 사고를 예방하게 함


(2) 개인-환경의 상호교류
▶  상호교류: 개인과 환경가 하나의 체계로서 융합됨
▶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줌
▶  개인의 행동 또한 환경에 영향을 줌
▶  개인-환경의 상호교류가 지속됨
▶  상호교류는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짐


5) 생태학적 이론의 발달


▶  ‘환경 속의 인간’의 총체적 인간관으로 발달
▶  인간을 낙관론적 관점으로 바라봄
▶  개인과 환경은 상호교류를 통해 단일체계를 형성한다고 봄
▶  발달하는 개인을 환경을 재구성하는 존재로 봄

 

(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기존의 발달이론가들의 견해를 확장시킴
▶  발달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강조
▶  인간발달을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변화로 봄


(2) Elder의 생애이론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환경을 강조하고 역사를 포함하지만 전생애 발달
을 지향하는 것은 아님을 강조
▶  전생애 발달을 크게 강조함
▶  사회적 시간대의 영향력을 받음
▶  연령대에 따라 다른 역사적 환경에 노출됨을 강조
▶  역사적 변화에 대해서도 연령대에 따라 다른 영향을 받음
▶  부모와 자녀의 일생으로 세대와 세대가 연결됨
▶  일생동안 가족, 친구, 그 외 사회적 관계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
⇒ ‘상호의존’은 생애이론의 중요한 개념


6) 생태학적 이론의 연구


(1) Elder의 Rockwell(1987)의 연구
▶  경제공황(거시체계)에 대한 연구
▶  빈곤계층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  A연구: 대공황 동안에 아동기였던 사람들
▶  B연구: 대공황기가 시작될 무렵 출생한 사람들
▶  결과: A연구의 사람들의 삶에 더 불리하게 작용함

역경으로 이어지는 발달결과를 수반함
학교성적, 직업, 정서적문제가 발생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남
⇒ 사회적 시간은 연령별로 각기 다른 영향을 줌


(2) Clausen(1993)의 버클리 종단연구
▶  60명의 남녀
▶  50년 가까이 심층면접 실시
▶  청년 후기의 세 가지 개인적 특성; 자신감, 신뢰할 수 있음, 지적 투자
→ 결혼과 직업의 성공
▶  인생에서 안정과 변화가 함께 하는 것이라고 주장
▶  삶: 비교적 변화가 적고 안정됨, 일생을 통한 변화 및 위기의 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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