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1) 생태학적 이론의 배경
▶ 발달의 과정을 신체, 인지, 사회적요인으로 나누는 것에 대한 단점 대두
▶ 기존의 이론이나 관점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 문제 발견
▶ 1970년대에 들어서 인간과 환경을 구분하는 이분법 사고를 비판
▶ 통합적 관점에 대한 요구 및 균형에 초점을 맞춤
2) 생태학이란?
▶ 생물학의 한 종류
▶ 유기체와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 요소들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
▶ 발달에 적용: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직, 간접적인 환경적 상황을 연구
3) 생태학적 이론의 관점
▶ 유기체와 환경을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함
▶ 아동은 가족, 이웃, 국가 등 여러 환경 속에서 발달함
▶ 대중매채, 문화, 세계의 영향을 받음
▶ 사회, 역사적 맥락 또한 발달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침
▶ 발달은 다양한 영향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진행됨
4) 생태학적 이론의 특징
(1) 아동발달은 환경과 사회적 영향의 산물
▶ 발달은 진공상태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음
▶ 인간의 행동은 시간에 따른 사건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짐
▶ 개인과 환경의 이분법적 사고를 예방하게 함
(2) 개인-환경의 상호교류
▶ 상호교류: 개인과 환경가 하나의 체계로서 융합됨
▶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줌
▶ 개인의 행동 또한 환경에 영향을 줌
▶ 개인-환경의 상호교류가 지속됨
▶ 상호교류는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짐
5) 생태학적 이론의 발달
▶ ‘환경 속의 인간’의 총체적 인간관으로 발달
▶ 인간을 낙관론적 관점으로 바라봄
▶ 개인과 환경은 상호교류를 통해 단일체계를 형성한다고 봄
▶ 발달하는 개인을 환경을 재구성하는 존재로 봄
(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기존의 발달이론가들의 견해를 확장시킴
▶ 발달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강조
▶ 인간발달을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변화로 봄
(2) Elder의 생애이론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환경을 강조하고 역사를 포함하지만 전생애 발달
을 지향하는 것은 아님을 강조
▶ 전생애 발달을 크게 강조함
▶ 사회적 시간대의 영향력을 받음
▶ 연령대에 따라 다른 역사적 환경에 노출됨을 강조
▶ 역사적 변화에 대해서도 연령대에 따라 다른 영향을 받음
▶ 부모와 자녀의 일생으로 세대와 세대가 연결됨
▶ 일생동안 가족, 친구, 그 외 사회적 관계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
⇒ ‘상호의존’은 생애이론의 중요한 개념
6) 생태학적 이론의 연구
(1) Elder의 Rockwell(1987)의 연구
▶ 경제공황(거시체계)에 대한 연구
▶ 빈곤계층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 A연구: 대공황 동안에 아동기였던 사람들
▶ B연구: 대공황기가 시작될 무렵 출생한 사람들
▶ 결과: A연구의 사람들의 삶에 더 불리하게 작용함
역경으로 이어지는 발달결과를 수반함
학교성적, 직업, 정서적문제가 발생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남
⇒ 사회적 시간은 연령별로 각기 다른 영향을 줌
(2) Clausen(1993)의 버클리 종단연구
▶ 60명의 남녀
▶ 50년 가까이 심층면접 실시
▶ 청년 후기의 세 가지 개인적 특성; 자신감, 신뢰할 수 있음, 지적 투자
→ 결혼과 직업의 성공
▶ 인생에서 안정과 변화가 함께 하는 것이라고 주장
▶ 삶: 비교적 변화가 적고 안정됨, 일생을 통한 변화 및 위기의 연속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3. 우리나라의 아동발달관 (2) | 2024.02.21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2.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4) | 2024.02.2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0. 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1) | 2024.02.2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9. Lorenz의 각인이론과 Bowlby의 애착이론 (1) | 2024.02.2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8.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개념 (2) | 2024.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