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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9. Lorenz의 각인이론과 Bowlby의 애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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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Lorenz의 각인이론과 Bowlby의 애착이론

1) Lorenz의 각인이론


Lorenz는 자연계의 서식지에서 여러 종의 동물을 관찰함
▶  현대 행동학의 창시자
▶  생존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행동패턴을 발견
▶  발달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방법 제시
▶  아동 연구에 관찰법을 적용함


(1) 각인
▶  생후 초기 움직이는 물체를 어미로 인식하는 것
▶  새끼 새가 부화한 직후 어미를 따라 다리는 행동
▶  각인 동안 어미가 없으면 어미를 닮은 대상에 각인이 일어남


(2) Lorenz의 청둥오리 실험

⇒ 이 실험을 통해 각인의 개념을 제시
▶  각인되는 대상의 범위는 종에 따라 각기 다름
▶  기러기 새끼: 움직이는 것이면 무엇이든 각인됨
▶  오리 새끼: Lorenz가 몸을 구부리고 꽥꽥 소리를 낼 때만 각인됨


(3) 각인의 가치
▶  적응에 필수적임
▶  어미 곁에서 먹이를 먹을 수 있도록 함
▶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함
▶  각인은 강력한 애착기제로 진화해옴


(4) 결정적 시기
▶  각인은 특정한 시기에만 이루어짐
▶  생애 초기에 결정됨

▶  각인된 행동은 생애 동안 지속적 영향을 미침
▶  결정적 시기가 지나가면 그 행동을 습득할 수 없음
⇒ 제한된 시간 안에 적응 행동을 습득하도록 준비되어 있음
⇒ 적절한 환경적 지원이 필요함


2) Bowlby의 애착이론


▶  Bowlby는 애착이론의 초석을 마련
▶  아동 생애 초기 어머니와의 애착에 관심을 가짐
⇒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관계에 적용함


(1) 애착
▶  애착은 배고픔과 같은 일차적 욕구와 관계없이 발달함
▶  어머니와의 애착은 성인기까지 지속됨
▶  건강한 정신건강을 형성하는데 필수적 요소
▶  생존뿐 아니라 정상적인 발달에도 유용
▶  울음
- 어머니의 주의집중을 위한 생물학적 프로그램된 ‘고통신호’
- 적응 요소/ 기본 욕구 충족(안전, 배고픔 등)
애착관계 형성을 위한 접촉


(2) 애착 관계
▶  어머니와 맺게 되는 강한 유대적 관계
▶  인간의 애착관계는 오리의 각인형성보다 복잡함
▶  어머니 또는 주양육자와 장기간에 걸쳐 형성됨
▶  Bowlby의 애착이론을 토대로 Ainsworth는 ‘낯선 상황 실험’을 진행함


(3) 애착 유형
▶  Ainsworth와 동료들은 여덟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실험 실시

 

에피소드 행동기술
1 어머니와 영아를 장난감이 있는 실험실로 안내한다.
2 어머니는 영아가 탐색할 수 있도록 가만히 앉아 있는다.
3 낯선 이가 들어와 어머니와 대화를 나눈다.
4 어머니가 나가고 낯선 이가 영아와 상호작용한다.
5 어머니가 돌아오고 영아는 다시 놀이를 한다. 낯선 이는 나간다.
6 어머니가 방을 나간다.
7 낯선 이가 들어와 영아를 진정시킨다.
8 어머니가 돌아와 영아를 반기고 안아준다. 낯선 이는 방을 나간다.

 

 

▶  안정애착과 불안정애착으로 나눔
▶  불안정애착은 회피애착, 저항애착, 혼란애착으로 나눔
▶  안정 애착: 어머니를 안전 기지로 삼아 환경을 탐색
낯선 사람보다 어머니에게 관심을 가짐
어머니가 방 밖으로 나가면 적절한 불안감 표시
다시 어머니가 돌아오면 정서적 안정감을 찾음

⇒ 어머니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신뢰를 갖고 있음
▶  회피 애착: 어머니에게 별 반응을 보이지 않음
어머니가 방 밖으로 나가도 불안감을 표시하지 않음
다시 어머니가 돌아왔을 때도 무시하고 회피함
⇒ 자기중심적인 부모, 강압적 양육방식
▶  저항 애착: 어머니의 곁에서 떠나지 않으려고 함
어머니가 방 밖으로 나가면 매우 불안해함
다시 어머니가 돌아왔을 때 달래주어도 더 크게 울거나 화를냄
⇒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
▶ 혼란 애착: 불안정 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회피+저항)
접근과 회피의 갈피를 잡지 못한 것처럼 보임
어머니와의 재결합 시 안아주어도 먼 곳을 응시하며 얼어붙어 있음
어머니에게 접근하다가도 다가오면 도망가고 피함
⇒ 학대받은 영아 (5-10%)


(4) 민감한 시기
▶ Bowlby는 Freud와 같이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 동물에게는 결정적 시기가 있음
▶ 인간에게는 민감한 시기가 있음
▶ 민감한 시기는 결정적 시기에 비해 덜 엄격함
▶ 특정 능력이나 행동이 출현하는데 최적의 시기임
▶ 아동은 이 시기에 특정 환경에 민감한 자극을 보임
▶ 민감한 시기가 지나도 발달은 이루어 짐
▶ 민감한 시기 이후의 발달은 시간이 오래 걸림
▶ 사회정서 발달의 민감한 시기
- 인생에서의 첫 3년
- 정서적 유대 형성을 위한 민감한 시기
- 민감한 시기를 잘 보내야함
- 잘 보내지 못하면 타인과의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이 거의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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