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0. 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반응형

20. 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1) 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Wilson은 어린 시절을 불우하게 보냄
▶  부모의 이혼으로 형제가 없고 또래 관계가 형성 안됨
▶  자연을 벗삼은 삶
▶  미국의 곤충학자이며 진화이론가
▶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데 사회생물학이론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2) 사회생물학이론의 적응적 근거


▶  진화의 원리를 동물의 사회 행동 연구에 접목시킨 학문
▶  동물들이 함께 모여 사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몇 가지 적응 근거가 있음
▶  동물의 사회성: 여러 가지의 적응효과를 통해 형성


(1) 집단섭식
▶  홀로 먹이를 찾는 것보다 함께 먹이를 찾는 것이 효율적


(2) 집단방어
▶  단순히 많은 수가 모여 있는 것만으로 공격을 방어할 수 있음


(3) 이기적 무리의 효과
▶  포식자에게 잡힐 확률을 줄임


(4) 경계의 증가
▶  눈과 귀가 많을수록 포식자의 접근을 잘 경계함


(5) 어미와 새끼 간의 상호이익
▶  출생 후 새끼들이 어미와 함께 일정 기간을 지나며 생존과 번식을 유리하게 함
⇒ 진화는 외적 생김새 뿐 아니라 사회행동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음


3) 사회생물학이론의 내용


(1) 사회생물학
▶  동물의 사회 행동, 사회 현상을 유전적인 적응의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
▶  다윈의 이론에 입각함
▶  동물의 사회 행동 연구에 진화의 원리를 접목한 학문
▶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의 사회적 행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함
▶  인간의 행동을 유전인자를 통해 설명함


(2) 유전인자
▶  이기적인 구조를 가짐
▶  대대로 생존을 보장받는 것이 유일한 관심
▶  유전인자는 신체적 특성과 사회적 행동도 결정한다고 믿음
▶  생존에 적합한 사회적 행동은 적자생존의 과정을 겪음
▶  ex) 목숨을 걸고 자식을 구한 어머니
- 적자생존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전통적 동물행동학 관점/ 자신의 생존 가능성 감소를 원하지 않음
- 사회생물학 관점/ 자녀의 생식기간이 길기 때문에 희생하여 자식을 구하게 만듬


4) 사회생물학이론과 진화


(1) 진화의 과정
▶  유전에 따라 행동이 프로그램화 되어있음
▶  유전적으로 타고난다

▶  유전적 요인이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
▶  개인적 수준에서보다 문화적, 사회적 수준에서 이해하기 쉬움
▶  살인 등의 문화적 규범은 진화의 과정을 반영한 것
⇒ 종의 생존과 가장 적합한 사회적 행동을 선호함

 

(2) 진화의 방향성
▶  이타적 행동
→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으로서 후손에게 전해짐
▶  이기적 행동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전해지지 않게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