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8.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개념

반응형

18.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개념

1)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배경


동물학의 연구 분야로 시작됨
◆  진화론적 관점으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함
◆  인간발달을 생물학적 관점으로 바라봄
◆  모든 문화권에서 인간이 공통적으로 갖는 뿌리를 탐색


2) 동물행동학의 관점


◆  진화론적 관점으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함
◆  인간발달을 생물학적 관점으로 바라봄
◆  다양한 종의 특유의 행동들은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된 것이라고 여김
◆  인간도 어떠한 행동을 유발하는 신호를 지내고 태어난다고 봄


3) 동물행동학의 특징


(1) 본능적 행동에 초점을 맞춤
◆  모든 종은 진화의 산물
◆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된 생존 기제를 가지고 태어남
- 새의 본능: 어미 새를 따라다님, 보금자리 짓기, 노래하기 등

◆  실험실보다 자연환경에서 관찰하는 것을 선호함
◆  행동패턴이 생존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함


(2) 사회적 상호작용 강조
◆ 애착형성에서의 접촉의 중요성 강조
◆  Harlow의 원숭이실험을 통해 증명
◆  사랑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으로 실험을 시작함
◆  철사 어미 vs 헝겊 어미

새끼 원숭이를 어미와 격려시킨 뒤 철사로 만든 모형 어미와 헝겊 어미에게서 길렀다.
새끼 원숭이는 우유를 어느 어미에서 먹는지와는 관계없이 헝겊 어미를 더 좋아했다.
공포감을 얻었을 때도 헝겊 어미에게서 안정감을 얻고자 했으며 헝겊 어미에 매달려 대
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  접촉을 통한 위안이 음식보다 더 소중함을 시사함
◆  사랑의 본질적 요소: 접촉
◆  정서적 유대와 접촉의 주요성 강조
⇒ 애착은 초기 아동발달의 초기 발달을 활성화시킴


4)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발달


◆  적응과정과 적응행동 간의 관계 강조
◆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의 애착관계에 적용함
◆  어머니와의 관계를 중시함


(1) Lorenz의 각인이론
◆  새끼오리의 행동을 관찰
◆  학습하지 않고 저절로 일어난 행동에 초점을 맞춤
◆  선천적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
◆  애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발달됨


(2) Bowlby의 애착이론
◆  인간 행동은 이미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음
◆  영아와 양육자가 서로에게 호의적으로 반응함
◆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을 형성하게 됨
◆  애착 형성을 통해 생존할 수 있다고 봄
◆  생존해가는 동안 삶의 방식으로 더욱 진화된다고 봄


(3) Wilson의 사회생물학이론
◆  모든 동물의 사회적 행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함
◆  동물의 이타적 행동에 관심을 가짐
◆  진화와 유전자의 영향력에 주목함
◆  유전적 요인이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침


5) 동물행동학적 관점으로 본 영아

◆  영아는 무력한 존재로 태어남
◆  어머니로부터 격리되었을 때 위험한 상황에 처함
◆  영아는 성인의 애착을 촉진함
◆  어머나와 근접 가능성을 높이는 행동을 구비하고 태어남
◆  신호/ 울기, 미소짓기, 붙잡기 등
◆  반사적 미소짓기는 특히 효과적임
◆  Lorenz는 영아의 귀여운 외모는 귀엽고 사랑스럽게 느끼도록 만듬
⇒ 밀착된 애착을 형성하여 생존할 수 있도록 함
⇒ 스스로 보살핌을 이끄는 적극적인 역할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