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7.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반응형

17.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Bandura는 행동과 환경 뿐 아니라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
♠  아동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나타남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일어남
♠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사고, 감정을 습득함
♠  대리조건형성의 과정을 거침
♠  강화가 없어도 학습은 일어남
♠  강화가 존재할 때 수행이 함께 나타남


(1) 모방 또는 모델링
♠  모델: 행동에 본보기가 되는 사람
♠  부모, 운동선수, 연예인은 강력한 모델이 됨
♠  모델의 행동이 보상, 처벌 받는지를 관찰함
♠  모델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재현하고 모방하게 됨
ex) 아버지의 공격적 행동 모방, 어머니의 양육행동 모방 등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내용


(1) 관찰학습
♠  사회학습은 관찰학습을 통해 대부분 이루어짐

♠  성공적 모방을 이루기 위해 필요함
♠  한 단계라도 빠지면 불완전한 것이 됨
♠  주의-기억-운동재생-동기유발의 4단계
♠  주의: 모델의 행동에 주의 기울이기
요인/ 애정, 유사성(성, 인종, 연령), 사회적 힘(지위, 인기, 유능함)
♠  기억: 모델의 행동 기억하기
주의집중을 통해 인지적으로 저장
부호화, 연습의 과정 포함
♠  운동재생: 기억한 행동 정확하게 수행하기
신체적 수행능력이 필요
연습을 통해 획득
성공적 모방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모든 행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함
모델의 행동과 일치하도록 자신의 행동 교정
♠  동기유발: 관찰하고 수행하기 위한 동기유발
직접강화 또는 대리강화의 형태를 취함
강화/ 습득된 학습의 실제 수행을 위해 필요
♠  인간의 발달은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의 결과임
♠  관찰학습에 4가지 요소가 동등하게 기여하지 않음
♠  상황에 따라 영향력의 양이 달라짐


(2) 상호결정론
♠ 환경이 행동의 원동력이라는 초기행동주의 기본 가정에서 벗어남
♠ 양방향성: 개인, 환경, 행동
♠ 개인(P): 인지능력, 신체특성, 성격, 신념, 태도
♠ 환경(E): 물리적 환경, 가족, 친구, 사회적 환경
♠ 행동(B): 신체 반응,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 계속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함
♠ 스스로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조성
♠ 아동은 환경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3) 자기효능감
♠ 사회학습이론에서 중요한 요소
♠  자신 스스로 어떠한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기대 혹은 신념
♠  학습과 성취 활동에 특히 관련이 있음
♠  높은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도전정신, 학업능력 높음

♠  자신의 능력 범위 안의 활동은 시도할 것임
♠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활동은 회피하려 할 것임
♠  ex) 농구에 소질 있다고 생각하는 아동은 마이클 조던의 덩크슛을 흉내냄
⇒ 인지적 사회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 행동을 모방해야 함
→ 그 사람이 누구인가?
그 사람의 행동이 보상을 받았는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