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Pavlov는 러시아의 생리학자
◆ 소화의 생리학을 연구하던 중 침 분비 반사를 우연히 관찰하게 됨
◆ 마치 분비샘에서 일종의 지능이 있다고 여김
◆ 침 분비의 심적인 요소(생각, 기억, 소망)에 대해 연구하게 됨
(1) 무조건 자극
◆ 자동적 반응을 일으키는 반사적 자극
◆ ex) 맛있는 냄새가 나는 음식, 무릎 자극 등
(2) 무조건 반응
◆ 무조건 자극에 의해 자동으로 일어난 반응
◆ ex) 타액 분비, 무릎 반사 등
(3) 조건 자극
◆ 새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극
(4) 조건 반응
◆ 조건화된 자극에 의해 학습된 반응
(5) 조건반사 실험
조건화 전 단계 | 중립 자극(종) = 무반응 무조건 자극(음식) = 무조건 반응(침의 분비) |
조건화 단계 | 중립 자극(종) + 무조건 자극(음식) = 침의 분비 |
조건화 후 단계 | 조건 자극(종) = 조건 반응(침의 분비) |
⇒ 아동의 정서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서 학습에 영향을 줌
2) 고전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강화
◆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사건이 다시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을 높이는 것
◆ 조건형성은 반사적 강화를 통해 획득됨
◆ 조건 자극을 제시한 후 무조건 자각을 적절한 시간 간격으로 제시하면 조건형성이 가능함
(2) 소거
◆ 조건 반응이 점차적으로 반응하지 않게 되는 것
◆ 강화를 중단하고 무조건 자극(먹이)없이 조건 자극(종소리)만 제시할 때 발생함
◆ 조건 자극이 효과를 잃게 됨
(3) 일반화
◆ 원래의 자극과 비슷한 자극조건에 조건 반응하는 것
◆ 자극 저건과 유사한 정도가 높을수록 일반화가 잘 진행됨
◆ ex) 비슷한 음조의 종소리에도 반응하는 개, 악몽을 꾼 아이가 어두운 장소를 싫어하는
것,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4) 변별화
◆ 일반화에 대한 보완적인 과정
◆ 한 자극이 다른 자극과 변별되어지는 방식
◆ ex) 어두운 곳에 공포를 느끼는 아동이 극장에서는 공포를 느끼지 않음, 자라와 비슷한
솥뚜껑을 보고 솥뚜껑이라고 인식하고 더이상 놀라지 않음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또 다른 방법을 제시함
◆ 행동은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 강화와 처벌의 역할이 중요함
◆ 강화 →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짐
◆ 처발 →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낮아짐
⇒ 행동이나 심리를 조절할 수 있음
(1) 스키너 박스
◆ 조작적 조건화 실험을 위해 쥐를 대상으로 스키너 박스를 만듬
◆ 첫째, 쥐를 배고픈 상태로 만듬(박탈)
◆ 둘째, 배고픈 쥐가 우연히 버튼을 눌러 먹이가 나와서 먹음
◆ 셋째. 다시 배고픈 쥐는 또 다시 버튼을 누르게 되고 먹이를 먹음
◆ 넷째. 반복을 통해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사실을 인지(강화)
◆ 다섯째, 배고플 때마다 버튼을 누름(보상)
⇒ 먹이를 강화요인으로 사용하여 학습하게 함
4) 조작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 Skinner는 인간의 행동 유형을 반사와 자극으로 나눔
◆ 반응적 행동: 모든 유기체가 보이는 단순한 반사를 포함한 반응
ex) Pavlov의 실험, 빨기반응, 눈 깜빡이기, 공포, 분노 등
◆ 조작적 행동: 행동의 결과에 의해 통제된 반응
인간행동의 대부분으로 봄
ex) 신문 가져오기를 훈련받은 개 등
(2) 강화
◆ 강화인은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뉨
◆ 정적강화: 그것의 제시가 행동을 발생시킬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매력적인 자극을 제시하는 것
ex) 칭찬스티커, 상점 마일리지, 칭찬, 시험 성적이 올랐을 때 → 선물 등
◆ 부적강화: 그것의 철회가 행동을 발생시킬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혐오 자극을 제거하는 것
ex) 숙제 잘했을 때 → 화장실청소 제외, 기부 → 세금 감면 등
◆ 강화물은 일차 강화물과 이차강화물로 나뉨
◆ 일차강화물: 원초적 강화
ex) 배고플 때 밥을 주는 것
◆ 이차강화물: 학습을 통해 강화의 속성을 얻은 자극
ex) 배고플 때 식권을 주는 것
(3) 소거
◆ 강화를 중지함으로써 발생신도를 줄이거나 없애는 것
◆ 일상생활에서 특정 행동(강화된 것)을 무시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됨
(4) 처벌
◆ 행동뒤에 혐오스럽고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
◆ 정적처벌과 부적처벌로 나뉨
◆ 정적처벌: 특정한 행동을 했을 때 혐오스러운 사건을 제시
◆ 부적처벌: 긍정적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8.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개념 (2) | 2024.02.19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7.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2) | 2024.02.18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5. 학습이론의 개념 (2) | 2024.02.17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4.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정보처리이론 (3) | 2024.02.16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 2024.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