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이론의 배경
Ÿ 정신의 구조, 작용과정에 대한 연구방법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
Ÿ 심리학이 과학이 되려면 관찰과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고 제시됨
Ÿ 로크의 백지설에 영향 받음
Ÿ 실재론
- 인간이 경험하는 세계는 객관적인 실재임
- 감각을 통해 관찰됨
- 자연 법칙의 지배 받음
Ÿ 논리적 경험주의
- 경험적 사실이나 증명이 가능한 자료만 사용
- 관찰을 통한 객관적 연구를 강조함
2) 학습이론의 관점
Ÿ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남
Ÿ 행동의 변화는 관찰할 수 있음
Ÿ 학습은 자극에 대한 반응의 연합임
Ÿ 내적인 정신적 활동은 무시함
Ÿ 인간은 통제, 조작될 수 있음
“나에게 열두 명의 건강한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특수한 나만의 세계를 주면 그 중 어떤 아이든 아무나 선택하여 그 아이의 재능, 기호, 기질, 능력에 상관없이 내가 선택할 전문 가, 의사, 변호사, 예술가, 사업가, 심지어 거지나 도둑으로도 훈련시킬 수 있음을 보장한다.” -John B. Watson- |
3) 학습이론의 특징
(1)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
Ÿ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영역으로 삼음
Ÿ 자극 변인과 조작변인이 신뢰성 있게 예측되는 연구방법을 채택 함
Ÿ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신뢰함
(2) 환경적 요인을 통한 변화
Ÿ 보편적 발달단계를 지닌다는 것을 거부함
Ÿ 행동발달은 단계별로 구분하여 특성을 논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봄
Ÿ 노출되어 있는 환경 자극에 영향을 받음
Ÿ 발달의 형태는 개인적임
Ÿ 특정한 환경적 자극을 반영함
Ÿ 질적인 변화보다 양적인 변화의 개념
⇒ 아동이 진전된 문제해결능력을 보이는 것은?
사고의 질적변화가 아닌 더 커진 정신능력의 결과
4) 학습이론의 발달
Ÿ 동물을 대상으로 학습실험이 이루어짐
Ÿ 학습은 종에 관계없음을 강조
Ÿ 모든 종은 동일한 법칙을 따름을 믿음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Ÿ 인간 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함
Ÿ 자극 사이의 관련성을 연구
Ÿ 자극들 간의 연합 학습효과를 발견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Ÿ 새롭게 학습된 행동: 조건화된 반응, 습관임
Ÿ 행동은 욕구에 의해 동기화됨
Ÿ 보상과 처벌이라는 강화에 의해 학습됨
Ÿ 인간은 자신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음
Ÿ 외적 강화를 통해 행동의 학습, 수정이 이루어짐
(3)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Ÿ 행동은 관찰, 모델링을 통해 학습됨
Ÿ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됨
Ÿ 새로운 행동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음
Ÿ 인간행동: 외적 환경의 자극+내적 사건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7.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2) | 2024.02.18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6.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 2024.02.18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4.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정보처리이론 (3) | 2024.02.16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 2024.02.16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2)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