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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4.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정보처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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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정보처리이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
▶  Piaget가 간과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
▶  아동은 부모, 또래, 교사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를 이해함
▶  특정 문화의 관습, 신념, 가치 등이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것에 초점이 맞춰있음
▶  아동과 성인의 대화가 문화에 적응하는데 필수적임
▶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음
 
(1) 아동발달에 대한 Vygotsky의 견해
▶  아동의 인지기술은 발달과정에서 한 단계로 이해되어야 함
▶  언어는 아동 인지기능의 가장 주요한 도구임
▶  인지기능은 사회적인 관계에 기초를 둠


2) Vygotsky의 인지발달


▶  아동의 인지발달은 사회가 중재하는 과정
▶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 ‘문화’를 강조
- 아동은 문화로부터 지식, 사고 과정을 습득함

(1) 근접발달영역
▶  아동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는 개념
▶  실제발달수준: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잠재적 발달수준: 도움 받아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아동의 발달수준이 같더라도 근접발달영역은 다를 수 있음
▶  아동들의 잠재적 능력을 깨우치기 위함
▶  문제 해결능력이 증가하면 근접발달영역은 넓어짐

(2) 비계설정
▶  비계: 건물을 지을 때 발판 역할을 해주는 임시 구조물
▶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성인과 유능한 또래의 도움
▶  아동의 현재 수준에 알맞게 가르침의 양 조절
▶  학습내용에 따른 비계설정
- 새로운 학습 내용: 직접적 지시
- 기존의 학습 내용: 힌트 제시
▶  즉각적인 문제해결에 효과적
▶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치는데 효과적임

(3) 언어와 사고
▶  Vygotsky는 사고발달에 언어가 필수적이라고 믿음
▶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역할을 ‘언어’가 함
▶  언어적 상호작용은 이해 수준을 확장시킴
▶  아동은 문제해결, 목표달성을 위해 혼잣말을 함
▶  혼잣말
- 아동 사고발달에 긍정적 역할을 함
- 혼잣말을 많이 하는 아동은 사회적 능력이 뛰어남
- 혼잣말은 길잡이 역할을 함
- 시간이 지나면 혼잣말은 속삭임으로 변함
- 어려운 과제가 쉬운 과제보다 혼잣말을 더 많이 사용함
 
(4) 학습의 4단계
▶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학습이 일어남
▶  1단계(타인의 도움, 모방)
-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아 모방하여 수행하는 단계
- 과제의 책임감을 갖고 이해하고 수행함
▶  2단계(스스로 수행)
- 아동의 수준 내에서 자기주도성을 시도하는 단계
▶  3단계(내면화, 자동화)
- 타인의 지속적인 도움 없이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 무의식적, 자기주도적 학습 단계
▶  4단계(탈자동화)
- 새로운 능력 발달을 위한 순환 과정
⇒ 새로운 과제를 만나면 3단계를 반복하며 인지발달이 이루어짐


3) 정보처리이론


▶  Piaget식 접근의 대안으로 부상함
▶  전자식(컴퓨터) 정보처리 발달에서 성장
▶  아동은 정보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처리한다고 봄
▶  인지발달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지식의 점진적 증가로 봄
▶  발달은 양적인 전진에 의해 일어난다고 확신함
▶  단계를 강조하지 않음
▶  발달을 연속적이며 계속적 과정으로 파악함
▶  복합적 행동 → 구체적 단계의 시리즈로 분류
- ex) 학습, 기억, 범주화, 사고

(1) 정보처리의 기본과정
▶ 부호화: 내가 받아들이는 정보를 표상으로 변형시키는 것
▶ 저장: 부호화된 정보를 보유하는 것
▶ 인출: 기억속에 저장한 정보를 뽑아내는 것
▶ 초인지: 부호화, 저장, 인출 과정을 총괄하는 것

(2) 정보처리체계 모형
▶  감각기관: 외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임
▶  감각기록기: 감각기관을 통해 획득한 정보가 잠깐 머무는 곳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 순식간에 사라짐
주의집중을 통해 단기기억으로 전이할 수 있음
▶  단기기억: 감각기록기에서 특별한 주위를 기울인 정보
작은 양의 정보만 기억 가능
성인의 경우 20초동안 5-9개의 정보가 저장됨
30초가 이후엔 잊혀지거나 장기기억이 됨
▶  장기기억: 영구히 저장
기억전략이 필요함
기억 욕량은 무제한적임
저장 위치를 잊어버려 인출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함

(3) 통제과정
▶  정보를 통제하고 분석하는 과정
▶  정보처리 과정에서 컴퓨터와 인간이 구별되는 부분
▶  어떠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결정하는 과정
▶  저장, 인출 과정에서 어떠한 책략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과정
▶  지식기반으로부터 정보를 인출하기 위해서도 사용됨
▶  나이에 따라 처리의 특성을 더 잘 조정할 수 있음
▶  문제를 해결하는 통제과정이 점차 효율적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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