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기능
▶ 인지는 조직화, 적응, 평형화의 선천적 경향성을 통해 발달함
▶ 아동은 인지구조를 점점 복합적으로 만들어감
▶ 아동은 조직화를 통해 기존 도식을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만들어감
(1) 도식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 윤곽
▶ 빨기나 잡기 같은 최초의 도식은 반사적임
▶ 아동은 많은 도식을 지니고 태어남
▶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은 변화시킴
(2) 적응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되는 과정
▶ 개인과 환경의 수정을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
▶ 적응은 동화, 조절을 통해 진행됨
(3) 동화
▶ 도식의 양적인 변화
▶ 환경에 적응하며 조직하는 인지과정의 일부분
▶ 기존의 도식에 새로운 정보를 이해시키는 것
(4) 조절
▶ 도식의 질적인 변화
▶ 기존의 도식으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사용
▶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서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
(5)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의 균형
▶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경험간의 균형을 회복하고자하는 경향성
▶ 동화에서 조절로 넘어가는 것을 요구함
▶ 평형을 만들어 안정적인 인지구조로 발달함
⇒ 유기체가 평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나감
2) 인지발달 단계
▶ 아동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됨을 강조
▶ 발달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각각의 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봄
▶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합성이 증가함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눔
(1) 감각운동기(0-2세)
▶ 출생 후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들로부터 시작
▶ 초기 유아의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2세 경에 끝남
▶ 독립적이지만 관련성 높은 6개의 하위단계를 제시함
- 순환반응(생후 1개월까지)
- 1차 순환반응(생후 1-4개월)
- 2차 순환반응(4-8개월)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이 나타남
▶ 자극은 감각이며 반응은 운동임
▶ 대상연속성의 개념 습득
(2) 전조작기(2-7세)
▶ 언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
▶ 상징적 사고의 출현
▶ 논리적인 조작(내면화)이 가능하지 않음
▶ 중심화: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고
▶ 상징놀이
▶ 직관적 사고
▶ 물활론
▶ 보존개념의 결여
▶ 불완전한 분류능력
(3) 구체적 조작기(7-12세)
▶ 구체적 경험중심의 사고 발달
▶ 가역성의 특징을 가짐
▶ 논리적 조작(내면화)가능
▶ 보존개념의 획득
- 수, 길이, 양, 액체, 질량, 면적, 무게, 부피
- 높이와 폭이라는 두 차원 동시에 고려할 수 있음
▶ 조망 수용 능력 습득
▶ 유목화
▶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청년기)
▶ 현재, 과거, 미래의 경험을 이용할 수 있음
▶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 가능
▶ 추상적 사고 가능
▶ 이상주의적 사고를 함
▶ 조합적 추리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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