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반응형

1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기능
인지는 조직화, 적응, 평형화의 선천적 경향성을 통해 발달함
▶  아동은 인지구조를 점점 복합적으로 만들어감
▶  아동은 조직화를 통해 기존 도식을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만들어감


(1) 도식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 윤곽
▶  빨기나 잡기 같은 최초의 도식은 반사적임
▶  아동은 많은 도식을 지니고 태어남
▶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은 변화시킴

 

(2) 적응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되는 과정
▶  개인과 환경의 수정을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
▶  적응은 동화, 조절을 통해 진행됨


(3) 동화
▶  도식의 양적인 변화
▶  환경에 적응하며 조직하는 인지과정의 일부분
▶  기존의 도식에 새로운 정보를 이해시키는 것


(4) 조절
▶  도식의 질적인 변화
▶  기존의 도식으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사용
▶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서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


(5)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의 균형
▶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경험간의 균형을 회복하고자하는 경향성
▶  동화에서 조절로 넘어가는 것을 요구함
▶  평형을 만들어 안정적인 인지구조로 발달함
⇒ 유기체가 평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나감

2) 인지발달 단계


▶  아동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됨을 강조
▶  발달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각각의 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봄
▶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합성이 증가함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눔


(1) 감각운동기(0-2세)
▶  출생 후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들로부터 시작
▶  초기 유아의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2세 경에 끝남
▶  독립적이지만 관련성 높은 6개의 하위단계를 제시함
- 순환반응(생후 1개월까지)
- 1차 순환반응(생후 1-4개월)
- 2차 순환반응(4-8개월)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이 나타남

▶  자극은 감각이며 반응은 운동임
▶  대상연속성의 개념 습득


(2) 전조작기(2-7세)
▶  언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
▶  상징적 사고의 출현
▶  논리적인 조작(내면화)이 가능하지 않음
▶  중심화: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고
▶  상징놀이
▶  직관적 사고
▶  물활론
▶  보존개념의 결여
▶  불완전한 분류능력


(3) 구체적 조작기(7-12세)
▶  구체적 경험중심의 사고 발달
▶  가역성의 특징을 가짐
▶  논리적 조작(내면화)가능
▶  보존개념의 획득
- 수, 길이, 양, 액체, 질량, 면적, 무게, 부피
- 높이와 폭이라는 두 차원 동시에 고려할 수 있음
▶  조망 수용 능력 습득
▶  유목화
▶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청년기)
▶  현재, 과거, 미래의 경험을 이용할 수 있음
▶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 가능
▶  추상적 사고 가능
▶  이상주의적 사고를 함
▶  조합적 추리가 가능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