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 Piaget는 생물학자로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짐
◆ 프랑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실시
◆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에 한계를 느낌
◆ 아동의 정답과 오답을 채점하던 중 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
◆ 아동은 성인과는 다르게 사고하는 존재라는 것을 봄
◆ Piaget는 생물학, 철할, 논리학, 심리학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아동을 관찰함
◆ 아동의 자발적 사고의 흐름을 밝히기 위해 질적으로 관찰함
◆ Piaget는 세 자녀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함
⇒ Piaget아동의 인지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함
2) 인지발달이론의 관점
◆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강조함
◆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로 봄
◆ 인간의 지적능력은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고 봄
◆ 개인의 성숙과 생물학젹 경향성을 강조함
◆ 발달을 성숙과 경험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 아동 스스로의 독립적 노력을 강조함
3)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 발달은 능동적인 것이다.
◆ 유기체의 능동적 인지 활동을 통해 지식의 구조가 형성된다고 봄
◆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선천적 욕구가 있다고 여김
◆ 사고 구조는 외부 환경에 맞춰 적응해 나간다고 봄
(2)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 아동의 지적 성장에 환경의 영향을 강조함
◆ 지식구조란 환경에 접촉한 결과로서 발달되는 것으로 봄
◆ 지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경험 자극이 중요함
4) 인지발달이론의 발달
◆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함
◆ 합리적인 정신 구조가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 중심적 발달을 강조함
◆ 아동이 인지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확인함
◆ 인지 뿐 아니라 기억, 학습, 언어 등 다양한 연구성과 제공
(2) Vigotsky의 사회문화적이론
◆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강조
◆ 발달과 학습의 관계 강조
◆ 문화적 차이에 초점을 맞춤
(3) 정보처리이론
◆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함
◆ 복잡한 사고과정을 알기 쉽게 풀어냄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4.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정보처리이론 (3) | 2024.02.16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 2024.02.16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1.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2) | 2024.02.15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0. Freud의 심리성적이론 (3) | 2024.02.1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9. 정신분석이론의 개념 (2) | 2024.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