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반응형

1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Piaget는 생물학자로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짐
◆  프랑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실시
◆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에 한계를 느낌
◆  아동의 정답과 오답을 채점하던 중 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
◆  아동은 성인과는 다르게 사고하는 존재라는 것을 봄
◆  Piaget는 생물학, 철할, 논리학, 심리학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아동을 관찰함
◆  아동의 자발적 사고의 흐름을 밝히기 위해 질적으로 관찰함
◆  Piaget는 세 자녀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함
⇒ Piaget아동의 인지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함


2) 인지발달이론의 관점


◆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강조함
◆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로 봄
◆  인간의 지적능력은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고 봄
◆  개인의 성숙과 생물학젹 경향성을 강조함
◆  발달을 성숙과 경험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  아동 스스로의 독립적 노력을 강조함

 

3)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 발달은 능동적인 것이다.
◆  유기체의 능동적 인지 활동을 통해 지식의 구조가 형성된다고 봄
◆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선천적 욕구가 있다고 여김
◆  사고 구조는 외부 환경에 맞춰 적응해 나간다고 봄


(2)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  아동의 지적 성장에 환경의 영향을 강조함
◆  지식구조란 환경에 접촉한 결과로서 발달되는 것으로 봄
◆  지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경험 자극이 중요함


4) 인지발달이론의 발달


◆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함
◆  합리적인 정신 구조가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 중심적 발달을 강조함
◆  아동이 인지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확인함
◆  인지 뿐 아니라 기억, 학습, 언어 등 다양한 연구성과 제공


(2) Vigotsky의 사회문화적이론
◆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강조
◆  발달과 학습의 관계 강조
◆  문화적 차이에 초점을 맞춤


(3) 정보처리이론
◆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함
◆  복잡한 사고과정을 알기 쉽게 풀어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