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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0. Freud의 심리성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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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Freud의 심리성적이론

1) 성격의 구조


Freud는 성격을 빙산에 비유함
▶  3가지 의식세계로 구성됨
▶  무의식의 힘이 행동과 성격을 결정함을 주장함
▶  빙산의 대부분이 물 속에 잠겨있는 것처럼 성격의 대부분이 의식 수준 아래에 존재한다고 믿음

 

(1) 의식
▶  수면 위에 떠 있는 빙산의 작은 부분
▶  주의를 집중하는 순간 곧 알아차리게 되는 정신작용
▶  어떤 순간 알거나 느낄 수 있는 경험과 감각


(2) 전의식
▶  파도에 의해 나타나기도하고 잠기기도 하는 부분
▶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을 하면 알 수도 있는 정신작용
▶  의식과 무의식의 교량 역할


(3) 무의식

▶  물속에 잠겨 있는 큰 부분
▶  우리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는 정신작용
▶  본능에 의해 지배되고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침
▶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험과 기억으로 구성
▶  유아적 소망, 욕망, 갈망, 억압된 기억, 우리의 일상적인 행동의 상당 부분 등


2) 성격의 구성


▶  Freud는 성격이 원초아, 자아, 초자아 세 개의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1) 원초아(id)
▶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
▶  생물학적 본능(먹고, 배설하고, 고통을 피하고, 성적 쾌감을 얻고)으로 구성
▶  쾌락원리(즉각적 만족을 원하며 결과를 고려하지 않음)에 의해 작동됨
(2) 자아(ego)
▶  즉흥적 충동을 억제하고 현실을 검증하도록 함
▶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적 사고를 함
▶  현실원리(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쾌락을 지연)를 따름
(3) 초자아(superego)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여 완전을 추구함
▶  사회의 가치와 도덕의 내면화된 표상
▶  양심: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죄책감을 느끼는 것
▶  자아이상: 자신의 잘한 행동에 자부심을 느끼는 것
▶  도덕원리(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도덕적 기준에 따라 행동)에 의해 작동됨
⇒ 원초아는 무의식 세계, 자아와 초자아는 의식세계와 무의식 세계에 걸쳐 존재함


3) 불안과 방어기제


▶  원초아와 초자아는 서로 상반된 목적을 추구함
▶  본능 ↔ 양심, 자아이상
▶  자아의 중재역할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을 때 갈등이 발생함
▶  무의식적 갈등은 불안을 유발함
▶  불안은 불쾌한 정서로 방어하는 기술을 발달시키게 됨
▶  방어기제를 통해 자신을 보호하려고 함
- 합리화: 상처 받지 않기 위해서 그럴싸한 좋은 이유를 대어 포장하는 것으로 자기보호와 체면
유지를 위해 사용함 ex)여우와 신포도
- 억압: 무의식적으로 거부하는 것 ex)끔찍한 일을 겪은 뒤 기억하지 못함
- 전치: 불쾌한 감정을 좀 더 안전한 대상에게 퍼붓는 것 ex)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
한다.
- 동일시: 타인의 좋은 특성을 찾아 자신에게 흡수시키는 것 ex)아동의 성역할 학습
- 반동형성: 위협적 충동을 대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반대되는 행동을 하면서 모면하는 경우

ex) 미운 놈 떡하나 더 준다.
- 투사: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 ex)실패를 남의탓으로 돌
리기
- 부정: 가장 단순한 방어기제로 위협적 현실에 대해 눈을 감아버리는 것 ex)의사의 오진
- 승화: 자신의 충동과 갈등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방법을 활용해 발산하는 것 ex) 공격 충동
→ 복싱 선수, 성적 욕망 → 예술작품


4) 심리성적 발달단계


▶  Freud는 성격에 영향을 주는 발달단계가 있음을 제안함
▶  성적 충동은 발달단계를 따라 이동함
▶  발달을 이끄는 중요한 힘으로 리비도를 강조
▶  리비도가 어느 부분에서 만족을 얻느냐에 따라 단계를 구분함
▶  각 발달단계마다 독특한 발달과업이 있음을 가정
▶  각 발달 단계에서 충분한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과잉충족이 되면 그 단계에 고착됨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함


(1) 구강기(생후 1년까지)
▶  입을 통해 성적 쾌감을 느낌
▶  깨물기, 빨기, 삼키는 행위를 통해 충족
▶  발달과업: 젖떼기(엄마로부터의 분리)
▶  고착: 구강기적 성격
▶  흡연, 껌씹기, 깨물기, 과음, 과식, 빈정거림 등의 미성숙한 성격


(2) 항문기(1-3세)
▶  성감대가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감
▶  배변을 통해 성적 쾌감을 느낌
▶  발달과업: 배변훈련(자아통제, 사회적 통제 습득)
▶  고착: 항문기적 성격
▶  고집셈, 결벽증, 난폭함, 금전이나 애정에 인색한 인물이 됨


(3) 남근기(3-5세)
▶  리비도가 항문으로부터 성기로 옮겨감
▶  남녀의 차이, 아기의 출생, 성역할 등에 관심을 가짐
▶  남아: 오디푸스 콤플렉스(아버지에게 질투, 증오심을 보임), 거세불안, 방어기제(억압, 동일
시) → 초자아 형성
▶  여아: 엘렉트라 콤플렉스, 남근선망
▶  고착: 권위에 복종, 자기자랑, 경쟁적 성격 등


(4) 잠복기(6-12세)
▶  리비도가 잠재되어 성적인 욕구가 두드러지지 않는 시기
▶  성적 압력이 통합되면서 심리적으로 평온한 시기
▶  중요한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습득하게 된다고 봄

▶  자신의 주변을 넘어선 보다 큰 세계에 관심을 가짐
▶  성적 충동은 우정, 취미, 운동 등으로 승화됨
▶  게임과 놀이를 통한 새로운 역할 시도, 운동능력 발달


(5) 생식기(12세 이후)
▶  정체감의 혼란
▶  이성에 대한 관심 증폭되며 성욕의 발산을 지향
▶  성적에너지가 성인과 마찬가지로 직접적으로 표현됨
▶  나르시즘적 경향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돌보는 특성을 형성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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