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정신분석이론의 개념
1) 정신분석이론의 배경
▶ 19세기 유럽의 빅토리아 문화를 배경으로 Freud에 의해 창시
▶ 성에 대한 이중윤리나 태도는 히스테리와 같은 신경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봄
▶ 성에 관한 문제를 터부시함
▶ 프로이드가 성에 관한 문제를 최초로 들고 나옴
⇒ 프로이드가 과학적 임상경험과 치료의 결과로 최초의 심리학 이론을 발견
2)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 한 개인의 내적 구조와 역동성에 초점을 맞춤
▶ 인간 내부의 힘, 갈등, 기억들에 의해 행동이 유발된다고 믿음
▶ 어린 시절에 뿌리를 둔 내적 힘은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줌
3)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1)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다.
▶ 인간행동이 무의식에 지배를 받거나 더 많은 영향을 받음을 발견
▶ 발달은 무의식적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의 특성일 뿐임
▶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함
(2) 부모 자녀의 관계가 중요하다.
▶ 부모와의 초기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과거가 미래의 사건을 결정한다는 정신결정론에 따름
▶ 성인기 성격은 초기 아동기(만 5세 이전)의 경험으로 결정됨
4) 정신분석이론의 발달
▶ 아동발달이론에 많은 영향을 미침
▶ 어린시절의 갈등 구조를 잘 해결해야 한다고 봄
▶ 부모와의 관계가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
▶ 아동발달은 다른 단계와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 단계별로 진행된다고 주장
(1) Freud의 심리성적이론
▶ 무의식이 행동과 정서를 지배한다고 봄
▶ 아동기에 성격의 기틀이 형성됨
▶ 6세 이전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음
▶ 아동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을 강조
(2)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 인간현실의 자아를 중시하고 이를 분석함
▶ 문화적 요인을 강조하여 부모 뿐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 문화배경이 중요하게 작용됨
▶ 청소년기가 성격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에 관심을 가졌음
▶ 전 생애를 포괄하는 성격발달을 강조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1.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2) | 2024.02.15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0. Freud의 심리성적이론 (3) | 2024.02.1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8.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3) | 2024.02.13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7. 결정적 시기 (3) | 2024.02.1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6. 연속성과 불연속성 (1) | 2024.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