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6. 연속성과 불연속성

반응형

6. 연속성과 불연속성

1) 아동발달의 쟁점
Ÿ 발달의 형태에 대한 쟁점
Ÿ 제기되는 문제
- 아동발달은 점진적이며 계속적인가?
- 비약적 단계인가?


2)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논쟁
Ÿ 발달의 과정 속에서 나타난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논쟁임
Ÿ 연속성과 불연속성에 대한 논쟁은 발달의 형태에 대해 초점을 맞춘 것


(1) 연속성
Ÿ 발달의 과정을 부드럽게 변화하는 성장곡선으로 나타냄
Ÿ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임
Ÿ 행동주의적 접근으로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발달주의자

Ÿ 성숙을 강조함
Ÿ 수태에서 죽음까지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로서 연속적으로 봄
- 예: 키, 지식, 연어발달 등


(2) 불연속성
Ÿ 질적으로 다른 독립적인 단계로 구성한다는 단계이론가
Ÿ 발달은 불연속적인 과정임
Ÿ 갑작스럽고 불연속적인 변화로 한층 높은 수준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됨
Ÿ 기존의 변화와 질적으로 상이함
Ÿ 발달적 변화에서 각각 다른 일반법칙이 적용됨
- 예: 추상적 사고, 생식이 가능한 존재에서 불가능한 존재로 변함 등


3)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상호작용
(1)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상호작용
Ÿ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양자택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Ÿ 양자택일의 문제로 생각하기에는 부자연스러운 것임
Ÿ 상당기간에 걸친 변화 곡선을 관찰할 때 두 가지를 결합한 모양으로 보임
⇒ 양자 모두가 발달에 영향을 미침
(2)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결합
Ÿ 발달단계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발달의 연속성을 인정
- 연이어 나타나는 발달단계는 이전 단계의 능력 진전이 필요함
- 발달의 과정에서 각종 기술은 양적인 연속변화를 보임
- 발달적 변화는 두 가지 형태를 결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