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8.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반응형

8.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1) 아동발달의 쟁점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쟁점
▶  제기되는 문제
- 아동발달은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 발달에 있어 후기경험이 중요한가?


2)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논쟁


▶  발달에 있어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논쟁임
▶  생애 초기 불우한 환경을 경험한 아동의 발달은?
- 청년기 이후 환경이 개선되었을 때,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것인가
- 환경이 개선되었지만 초기 경험으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인가


(1) 초기경험
▶  초기경험자들은 부모-자녀관계의 초기경험을 강조하는 프로이드를 신봉하여 인생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고 결정적임을 주장
▶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근원을 조사하여 알 수 있다는 신념에 기인함
- 플라톤은 흔들 그네를 많이 탄 유아가 훌륭한 운동선수가 된다고 믿었음
- 정신분석학자, 동물행동학자 등


(2) 후기경험
▶  끊임없이 변화하며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짐에 기인함
▶  생애 초기 아동은 가소성 역시 큼
▶  어린 시절에 비정상적 경험을 했더라도 정상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더 높음


3)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상호작용


(1)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상호작용
▶  전생애발달론자들은 지금까지 후기경험이 간과되었음을 지적함
▶  후기경험이 초기경험만큼 중요함을 강조
▶  청년의 발달은 이루어지는 동안 순응적이므로 초기경험과 같이 후기경험도 중요함
▶  아시아문화권에서는 6, 7세 이후의 경험이 발달에 중요한 측면이라고 믿음
⇒ 아동발달에서는 언제가 더 중요한가보다는 어느 시기가 어떠한 면에서 왜 중요한가를 이
해하는 것이 필요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