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5. 성숙과 학습

반응형

5. 성숙과 학습

1) 아동발달의 쟁점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에 대한 쟁점
▶  제기되는 문제
- 아동발달의 주원인이 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 성숙인가, 학습인가?


2) 성숙과 학습의 논쟁


▶  인간의 발달과 관련된 또 다른 쟁점은 성숙과 학습의 논쟁임
▶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요인 및 근원에 대한 것이라면, 성숙과 학습은 어떤 기제와 과정
을 통해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 것


(1) 성숙
▶  유전적 요인으로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
▶  성숙에 기인하는 사건들
- 유아기의 성장
- 사춘기 2차성징
- 발달의 순서(걷기 전 서기, 두 단어 전 한 단어 말하기 등)
▶  연습과 훈련의 결과로서가 아닌 종의 특성임
▶  성숙은 학습되지 않는 것들임
▶  성숙론자: 인간발달은 환경의 영향을 받으나,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함


(2) 학습
▶  학습은 직·간접 경험의 산물임

▶  경험을 기초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다음 새로운 상황에 적응시켜나감
▶  진보적인 과정임
▶  훈련이나 연습을 통해 이루어진 변화
▶  학습의 결과는 개별적이며 특수적임
- 예: 외국어 습득, 운전기술 습득
▶ 학습론자: 인간발달은 경험이 중요함


3)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1)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
▶  양자 모두가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예: 아동과 양육자의 애착연구


(2) 성숙과 학습의 결합
▶  에인즈워스(1979)의 애착 연구
- 생애 초기의 특정한 사람과 애착이 형성됨
- 이러한 특성은 유전적 계획표에 기인한 것임
- 성숙과정의 일부임
- 애착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상황적으로 결정됨
⇒ 성숙과 학습 중 어느 것이 발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은 개인차가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