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 유전과 환경

반응형

4. 유전과 환경

1) 아동발달의 쟁점


발달의 본질에 대한 쟁점
♤  제기되는 문제
- 아동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유전인가, 환경인가?


2) 유전과 환경의 논쟁


♤  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쟁은 널리 알려진 논쟁임
♤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철학자, 현재의 이론가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논쟁의 대상
♤  이 두 가지의 요인을 독립적으로 인식하였음
♤  이러한 논쟁은 문제를 분명히 하기 보다는 혼란을 초래하였음


(1) 유전론
♤  발달은 유전에 의해 결정됨
♤  정선설: 인간이 남성의 정자 혹은 여성의 난자에 온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음
♤  임신 기간 동안에는 제한된 양적 변화만이 일어남
♤  발달은 환경에 의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  내부의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 발달을 능동적 존재로 간주함
♤  아동 스스로의 속도에 맞는 아동중심의 양육환경 필요


(2) 환경론
♤  인간 발달은 학습과, 연습의 결과
♤  동일한 유전인자를 가졌을지라도 개인의 능력은 환경, 교육에 의해 발달됨
♤  존로크는 아동을 ‘백지상태’에 비유
♤  모든 발달은 환경적 영향력만이 발달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음
♤  인간을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간주함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반세기 동안의 논쟁 끝에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깨달음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인간발달임
♤  유전적 요인은 성장의 한계를 경험함
- 아무리 많이 먹어도 3m이상 자랄 수 없음
♤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의 정도와 범위를 제한함
- 지능 성장 및 발달은 유전에 의해 한계가 결정되나, 환경에 의해 달라질 여지도 많음


(2) 상호결정론

♤  중도적인 입장
♤  아동을 수동적 존재 보다는 좀 더 능동적 성향을 가진 존재로 봄
♤  인간의 발달이 아동과 환경과의 연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함을 의미
♤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위한 지름길: 최적의 조건과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 생후 첫 몇 년: 영유아는 대부분 부모가 제공해주는 환경 속에서 자라므로 부모의 영향이 큼
- 부모의 제공 환경: 부모 자신의 유전자, 영유아는 부모에게 유전자를 물려받음, 양육환
경은 자신의 유전형과 관련 있음
- 학동기: 유전자의 특성에 따라 환경을 선택하고, 이는 사회정서발달과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침
⇒ 사회는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야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