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유전과 환경
1) 아동발달의 쟁점
♤ 발달의 본질에 대한 쟁점
♤ 제기되는 문제
- 아동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유전인가, 환경인가?
2) 유전과 환경의 논쟁
♤ 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쟁은 널리 알려진 논쟁임
♤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철학자, 현재의 이론가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논쟁의 대상
♤ 이 두 가지의 요인을 독립적으로 인식하였음
♤ 이러한 논쟁은 문제를 분명히 하기 보다는 혼란을 초래하였음
(1) 유전론
♤ 발달은 유전에 의해 결정됨
♤ 정선설: 인간이 남성의 정자 혹은 여성의 난자에 온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음
♤ 임신 기간 동안에는 제한된 양적 변화만이 일어남
♤ 발달은 환경에 의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 내부의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 발달을 능동적 존재로 간주함
♤ 아동 스스로의 속도에 맞는 아동중심의 양육환경 필요
(2) 환경론
♤ 인간 발달은 학습과, 연습의 결과
♤ 동일한 유전인자를 가졌을지라도 개인의 능력은 환경, 교육에 의해 발달됨
♤ 존로크는 아동을 ‘백지상태’에 비유
♤ 모든 발달은 환경적 영향력만이 발달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음
♤ 인간을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간주함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반세기 동안의 논쟁 끝에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깨달음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인간발달임
♤ 유전적 요인은 성장의 한계를 경험함
- 아무리 많이 먹어도 3m이상 자랄 수 없음
♤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의 정도와 범위를 제한함
- 지능 성장 및 발달은 유전에 의해 한계가 결정되나, 환경에 의해 달라질 여지도 많음
(2) 상호결정론
♤ 중도적인 입장
♤ 아동을 수동적 존재 보다는 좀 더 능동적 성향을 가진 존재로 봄
♤ 인간의 발달이 아동과 환경과의 연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함을 의미
♤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위한 지름길: 최적의 조건과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 생후 첫 몇 년: 영유아는 대부분 부모가 제공해주는 환경 속에서 자라므로 부모의 영향이 큼
- 부모의 제공 환경: 부모 자신의 유전자, 영유아는 부모에게 유전자를 물려받음, 양육환
경은 자신의 유전형과 관련 있음
- 학동기: 유전자의 특성에 따라 환경을 선택하고, 이는 사회정서발달과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침
⇒ 사회는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야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6. 연속성과 불연속성 (1) | 2024.01.19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5. 성숙과 학습 (3) | 2024.01.18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 아동발달연구의 동향 (2) | 2023.12.3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2. 아동발달의 역사 (4) | 2023.12.3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 아동발달의 개념 (4) | 2023.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