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동발달의 역사
1) 고대 그리스
● 아동발달 연구의 출발
● 중세기 내내 지배적이었음
(1) 플라톤(국가론)
● 국가 중심, 철학자에 의한 통치를 강조
● 3세까지는 공포, 고통, 슬픔의 감정 경험해서는 안된다고 주장
● 성격형성에 있어 초기 경험을 강조
● 유아기는 습관에 의해 성격이 뿌리를 내리게 된다고 함
● 음악이나 스포츠 등에 중점을 두고 또래와 어울리며 사회성이 발달 되어야 한다고 주장
⇒ 개인차의 중요성 인정, 환경의 영향 중시
(2) 아리스토텔레스(일원론)
● 육체와 정신은 분리할 수 없음을 강조
● 타고난 지식의 존재를 거부함
● 지식은 경험에 뿌리를 둔다고 보았음
● 유아와 동물은 쾌락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나, 아동이 동물보다 더 나은 수준의 발달
로 이어지게 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고 보았음
⇒ 아동의 마음은 백지, 자신의 감각들이 제공한 정보에 기초해 지식이 습득됨
2) 중세기
● 전성설: 수정의 순간부터 축소 인간이 만들어져 있음
●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아동의 개념이 없었음
● 아동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이미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되었음
- 예: 정자 속의 축소인간, 중세 그림(성인의 옷을 임은 아동), 러시아인형
⇒ 과학 및 의학의 발전을 통해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님을 증명함
3) 17세기
● 아동에 태도에 대한 커다란 변화 일어남
● 인간 존엄성을 강조하는 계몽주의 철학 등장
● 아동교육의 중요성 강조
● 부모들에게 어른과 어린이를 달리 취급하도록 권고함
● 어린이의 선천적 특성 강조
- 성선설: 타고난 선을 보존하고 강화시키고자 함
- 성악설: 교육의 필요성 주장, 엄격한 훈련 강조
⇒ 어린이의 본성에 대한 관심을 가짐→ 아동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4) 17세기 말~ 18세기 말(계몽주의)
(1) 로크
● 인간은 선천적으로 관념을 갖고 태어나지 않는다는 백지설 주장
● 아동은 성인과 질적으로 다름
● 인간에게 발견되는 차이점은 환경과 경험 때문임을 주장
● 환경의 중요성 강조
● 인간의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짐
● 수동적→능동적→이성적 사고로 정신상태의 변화가 이루어짐
⇒ 로크의 주장은 이후 교육학자, 심리학자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침
- 사회개혁에 많은 영향을 줌
-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도 로크의 경험주의 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음
(2) 루소
● 로크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받았으나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는 자신의 이론 전개
● 루소의 저서「에밀」
- 자연주의 아동관: 아동을 그 자체, 자연의 일부로 봄
-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봄
- 자연이 이끄는 대로 두면 바람직하게 발달함
- 4단계의 발달단계와 성숙의 개념을 도입(선천적이며 타고난 순서에 의한 발달)
- 1단계/유아기: 동물과 비슷한 수준으로 강한 신체적 욕구를 지님
- 2단계/아동기: 놀이, 스포츠, 게임 등을 통해 감각 발발 교육이 중요
- 3단계: ‘제2의 탄생’인 사춘기로 이성과 자의식이 발달
- 4단계: 이타적 사고와 성숙한 감정 발달, 가치체계와 도덕관이 형성됨
⇒ 아동 중심적 교육 철학을 주장하였으며, 정서발달에 큰 비중을 두었음
5) 19세기 초
● 많은 철학자, 교육학자, 생물학자는 자신의 자녀를 관찰하여 아동전기를 발간함
● 다윈의 저서「종의 기원」
- 그의 아들 ‘도디’의 초기발달을 관찰한 일기
- 진화론을 주장
- 유기체가 환경의 압력에 반응해 스스로 변화하는 과정
-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 발달하면서 보다 적응적인 유기체로 변화함
- 인간발달에 대해 혁신적이며 영향력 있는 견해가 됨
- 동물행동학의 중심개념이 됨
⇒ 초기 아동발달연구에 큰 영향을 미침
⇒ 과학적 아동연구의 초석이 됨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6. 연속성과 불연속성 (1) | 2024.01.19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5. 성숙과 학습 (3) | 2024.01.18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 유전과 환경 (3) | 2024.01.0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 아동발달연구의 동향 (2) | 2023.12.3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 아동발달의 개념 (4) | 2023.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