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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 아동발달연구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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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동발달연구의 동향

19세기 말에 아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시작됨
●  아동을 관찰하는 것으로 아동연구가 시작됨
●  연구 방법과 이론이 풍부하게 개발됨


1) 과학적 아동 연구 시작


(1) 홀
●  20세기 초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 심리학자
●  전생애적 발달 관점
●  인간의 발달: 유아기, 아동기, 전청년기, 청년기의 4단계
●  다윈의 진화론을 기초로 함
●  야만사화→문명사회/유아기→청년기→성인기
●  청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묘사함
●  질문지법을 최초로 고안 – 규준적 접근을 시도


(2) 지능검사 운동
●  최초의 실험아동심리학자인 비네가 연구
●  개인차에 관심을 가짐
●  시몬과 함께 1900년대 초 프랑스의 특수학급 배치아동 진단하는 지능검사 개발
●  사회적 유용성을 갖는 과학이 되는데 기여


(3) 볼드원: 초기 발달이론가
●  물리적·사회적 세계에 대한 아동의 이해는 연속적 단계를 거쳐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믿음
●  천성과 양육 모두 아동발달 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함
●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환경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


2) 아동발달이론의 확장


●  20세기는 아동발달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 잡았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스키너의 학습이론
- 만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는데 기여함
●  관련 학회 결성, 학술지 발간
●  20세기 연구의 한계: 연령에 따른 발달 경향만을 강조함


3) 최근의 아동발달연구


●  과학의 발달로 인해 아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게 됨
●  아동의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에서 벗어나 연구의 범위 점차 확장
●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연구→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도록 연구함
●  아동 파악 및 문제 대응→문제 예측 및 예방
●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어 연구됨
- 예: 교육, 놀이, 치료 등


4) 아동발달의 응용분야


(1) 발달이론적 연구
●  발달이론, 발달특성, 발달이상의 정보 제공
●  일반적 발달 특징의 발달규준을 제공
⇒ 아동의 발달 진단, 평가 할 수 있음
●  발달정신병리학의 기초 제공
●  인간 발달 현상을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음
●  인간의 행동을 예측, 통제함
●  질문지법을 최초로 고안 – 규준적 접근을 시도


(2) 아동교육 연구
●  교육과정은 아동발달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함
●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지 알려줌
●  특수 아동교육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함
●  교육 행정과 정책을 구안할 때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됨


(3) 아동복지 및 가족·사회 환경 연구
●  아동복지를 위한 정책적 기초 제공
●  부모에게 자녀 양육의 지침 제공
●  국가, 사회의 주체들이 아동을 위한 법과 제도를 구안할 때 적절한 정보 제공


(4) 아동상담 및 치료 연구
●  최근 정신·행동적 문제를 가진 아동이 급증함
●  아동에게 상담과 치료를 제공하는 것은 직접적인 치료 뿐 아니라 예방적인 차원에서 긍정
적인 효과가 있음
●  아동상담과 치료를 위한 이론, 기법 등은 아동 발달 지식에 기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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