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1. 아동발달의 개념

반응형

1. 아동발달의 개념

1)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 및 과정
▶  아동발달은 아동이 시간 경과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  모든 인간은 공동적으로 발달하지만, 어느 한 시점도 동일한 모습을 보이진 않음
▶  발달은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를 포함
▶  발달과 관련된 개념: 성장, 성숙, 학습


2) 아동발달의 단계


▶  아동발달을 쉽게 접근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
▶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4단계로 구분
▶  연령범위는 융통성이 있음


(1) 태내기
▶  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
▶  어머니 뱃속에 있는 약 9개월간
▶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세포가 하나의 생명체로 성장


(2) 영아기
▶  출생 후 24개월
- 신생아기를 포함: 출생 후 첫 1개월
▶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 이루어지는 시기
- 급속한 신체발달
-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의 언어능력
- 애착관계를 통한 사회성발달
- 감각 자극을 통한 인지발달


(3) 유아기
▶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
▶  인지능력 발달과 더불어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
▶  환경 탐색, 의사소통 활발


(4) 아동기
▶  6세부터 11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
▶  또래집단의 비중이 커짐


3)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  아동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함
▶  발달적 변화는 규칙적이며 예측 가능함
- 예: 앉기→서기, 원→사각형, 옹알이→말, 구체적사고→추상적사고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두미 발달원칙
- 머리에서 발끝방향으로 발달함
- 머리부분이 몸통이나 사지보다 일찍 발달함
▶  근원 발달원칙
-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함
-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함
▶  세분화 발달원칙
-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함
- 몸전체를 사용하는 것에서 분화되고 정밀한 행동으로 대체됨


(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발달의 영역에 따라 발달의 속도가 다름
▶  시간적 연속성산에서 특히 변화가 많아지는 시기가 있음
- 성장 급등의 예: 생의 초기, 사춘기


(4) 발달은 개인차가 있다.
▶  모든 아동의 발달이 일정한 순서를 가지나,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제각기 다름
- 예: 일란성 쌍생아, 사춘기 등


(5) 발달은 민감기가 있다.
▶  발달이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존재함
- 예: 애착, 언어발달 등
▶  대부분 생의 초기에 발달의 민감기가 집중되어 있음
⇒ 발달의 초기 단계인 생애 초기는 일생 중 가장 중요한 시기임


(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4) 아동발달의 영역


(1) 생물학적 발달
▶  아동발달에 있어 생물학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 예: 유전인자, 뇌 발달, 호르몬 변화, 운동기능 등
(2) 인지적 발달
▶  아동발달에 있어 인지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  개인적 사고, 지능, 언어의 변화를 포함
- 예: 언어 습득, 시 암송, 상상하기 등
(3) 사회정서적 발달
▶  아동발달에 있어 사회정서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 예: 가족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