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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3장. 타이어의 구조와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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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장. 타이어의 구조와 명칭

 

타이어는 도로의 표면과 직접 접촉하여 주행하므로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한 손상
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층으로 덮여있다. 이 고무층은 트레드, 숄더, 사이드월, 비드 등
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목적에 따른 역할을 담당한다.

(1) 트레드
트레드(tread)는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두꺼운 고무 층으로 되어 있다. 타이어 내
부의 카카스 및 벨트층을 보호하기 위해 절상, 충격에 대해 강하고 또한 타이어의 주행
수명을 늘이기 위해 내마모성이 강한 고무를 채용한다. 빗길에서는 배수를 좋게 하기위
해 일정한 패턴의 골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를 트레드 패턴이라 한다.


(2) 그루부
그루부(groove)는 트레드에 패인 홈으로 조종 안정성, 견인력, 제동성을 높이는 기
능을 한다.


(3) 숄더
숄더(shoulder)는 트레드와 사이드월 사이. 타이어의 어깨부를 말한다. 구조상 고무
의 두께가 가장 두껍기 때문에 주행 중 내부에서 발생 하는 열을 쉽게 발산시킬 수 있
도록 설계되어 있다.

 

(4) 비드
비드(bead)는 휠의 림 부분에 접촉하는 부분이며 내부에 몇 줄의 피아노선(bead wire)이 원
둘레 방향으로 들어 있다. 이 피아노 선은 비드부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타이어의 공기압
이 급격히 감소될 경우에도 타이어가 림에서 빠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승용차나 소형
트럭용 타이어는 한 다발, 트럭이나 버스용 타이어는 두 다발의 비드 와이어가 사용된다.

(5) 카카스
카카스(carcass)는 타이어의 골격을 형성하는 뼈대가 되는 중요한 부분으로 타이어
가 받는 하중과 충격을 견디게 하고, 공기압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카카스는 목
면, 나일론, 코드를 몇 층 서로 엇갈려 겹쳐 내열성의 고무로 밀착시킨 것으로, 몇 개의
층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층을 플라이(ply)라고 한다.

플라이 레이팅(PR)
플라이수의 강도에 상당하는 타이어의 강성을 표시하는 지수로, 실제의 플라이 수는
아니며, 어원은 이 플라이로부터 왔다.

(6) 사이드 월
사이드 월(side wall)은 숄더와 비드 사이인 타이어 옆 부분을 말하며, 이 부분에는
타이어의 종류, 규격, 구조, 패턴, 제조회사, 상표명 등이 표시된다. 사이드 월은 카카
스를 보호하고 유연한 굴신운동을 함으로써 승차감을 좋게 한다. 따라서 재질은 유연하
고, 내노화성 및 내피로성이 뛰어나야 한다.


(7) 벨트
벨트(belt)는 레이디얼 타이어나 벨트 바이어스 타이어의 트레드와 카카스의 사이에 원주방향에 들어가는 강력한 보강층으로서 브레이커와 같은 역할을 하며, 특히 카카스
를 강하게 잡아주어 트레드부의 탄성을 높이고 조종성, 안정성을 갖게 한다.


(8) 인너 라이너
인너 라이너 (inner liner)는 튜브 대신 타이어 안쪽에 붙어 있는 것으로, 공기가 통
하기 어려운 특수 고무층을 가리킨다.


(9) 캡플라이
캡플라이(capply)는 벨트위에 부착되는 특수코드지로 주행 시 성능을 향상시켜주며
벨트의 이탈 현상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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