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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2장. 휠의 구조와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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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장. 휠의 구조와 명칭

가. 직경
휠의 직경은 자동차의 무게중심을 낮추고 조향각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작을수록 유
리하다. 그러나 노면의 충격력과 횡력에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성을 가지면서 타이
어에서 발생하는 열의 방출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직경이 큰 것이 유리하다.

나. 림폭
림(rim) 폭이 작은 경우는 사이드 휠 부분이 지나치게 노출되어 위험이 따른다. 림 폭
이 큰 경우에는 노면 마찰력이 증가하여 연비가 나빠지며 차체와 간섭 등의 원인이 된
다. 림폭은 타이어의 편평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 옵셋
옵셋(offset)은 림의 중심에서 디스크 취부면 까지의 거리를 말하는 것으로 휠을 자동
차에 장착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휠의 설치면이 림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외측인 경우를 플러스(+) 옵셋, 내측의 경우를 마이너스(-) 옵셋이라 하며, 플러스 옵
셋이 작아지면 타이어는 외측으로 보내지고, 커지면 내측으로 보내지게 된다. 일반적으
로 플러스(+) 오프셋이 크면, 핸들의 조향력이 작게 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앞 차축의 하중이 큰 전륜 구동 방식 자동차에는 플러스(+) 옵셋의 휠을 사용하고 있으
며, RV 자동차의 경우 마이너스(-) 옵셋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라. 허브직경
허브(hub)는 휠의 중앙 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차축과 체결되는 부분으로 허브의 직경
은 차축의 직경과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마. 플랜지
플랜지(flange)는 타이어의 비드 부분을 지탱시켜 주는 부분으로, J형과 JJ형이 있
으며 밸런스 납을 부착 시켜주는 부위이다. J형의 경우 클립식 납을 사용하고 JJ형은
부착식 납을 사용한다.


바. 피치 센터 지름
피치 센터 지름(PCD : Pitch Center Diameter)은 B부를 말하며 휠을 자동차에 장착
할 목적으로 가공된 구멍간의 지름을 나타낸다.


사. 림
림(rim)은 타이어가 장착되는 부분으로 림의 종류는 KS 규격에 의해 분류된다.


* 림의 호칭
림의 호칭은 일반적으로 직경 및 림 폭을 이용해서 나타낸다. 우선, 처음의 수치는
림의 직경을 다음의 숫자는 림의 폭을 나타내 최종기호는 림 플랜지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B로 부터 W까지 있다.

① 림(rim)의 폭으로 단위는 인치(inch)
② 플랜지(flange)형상 또는 높이
③ 림(rim)의 직경으로 단위는 인치(inch)

④ 림의 옵셋(Off Set)으로 중심선에서 디스크 밀착면까지의 거리
⑤ PCD(Pitch Center Diameter)로 볼트와 볼트간의 거리
⑥ 홀의 수(체결용 볼트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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