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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4장.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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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장.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인 트레드에는 일정한 형태의 무늬가 있으며, 이를 트
레드 패턴(tread pattern)이라 한다. 트레드 패턴은 접지력, 견인력, 배수력, 승차감 등
의 타이어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성능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며, 자동차의 주행기
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
트레드는 옴폭하게 들어간 곳과 볼록하게 튀어 나온 곳들의 반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로로 길게 파인홈을 그루브라고 하며, 그루브의 폭이 넓을수록 빗길에서 주행성능이
좋아지지만 너무 넓으면 제동력과 코너링 성능이 약해진다. 볼록 튀어나온 곳은 블록
(block)이라 하며, 타이어의 견인력과 제동력, 코너링 성능을 담당한다. 세로로 가늘게
파인 선들은 사이프(sipe)라 하며, 사이프가 많고 촘촘할수록 빗길이나 눈길에서 접지
력이 좋아진다.

① 마모 한계선 : 타이어 잔여 수명 표시
② 블록(block) : 견인력, 제동력 향상
③ 그루브(groove) : 배수 기능
④ 사이프(sipe) : 빗길,눈길 접지력 향상

 

 

타이어 트레트 패턴의 종류

구 분 패턴의 예 장·단점 주 용도
리브패턴
(rib pattern)
장점
- 회전 저항이 적고 발열이 낮다.
- 옆미끄럼 저항이 크고, 조종성 및
안전성이 좋다.
-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좋다.
단점
- 다른 형상에 비해 제동력과 구동력이
떨어진다.
- 홈부에 균열이나 파열이 발생하기 쉽다.
- 포장도로/고속용
- 승용차용 및 버스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최근
에는 일부 소형 트럭용으
로도 사용되고 있다.
러그패턴
(rug pattern)
장점
- 구동력과 제동력이 좋다.
- 비포장 도로에 적합하다.
단점
- 다른 형상에 비해 회전 저항이 크다.
(연료비가 많이 든다)
- 옆미끄럼 저항이 적다.
- 비교적 소음이 크다.
- 일반도로/비포장도로
- 트럭용/버스용/소형트럭용
타이어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건설차량용
및 산업차량용 타이어는
러그형이다.
리브 러그 패턴
(rib rug pattern)
장점
- 리브와 러그 패턴의 장점을 살린 타이어로
조종성 및 안정성이 우수하다.
- 포장 및 비포장도로를 동시에 주행하는
차량에 적합하다.
단점
- 리그 끝부분의 마모발생이 쉽다.
- 리그 홈부에서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 포장도로/비포장도로
- 트럭용/버스용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블럭 패턴
(block pattern)
장점
- 구동력과 제동력이 뛰어나다.
- 눈길 및 진흙에서의 제동성, 조종성,
안정성이 좋다.
단점
- 리브형과 러그형에 비해 마모가 빠르다.
- 회전저항이 크다.
- 스노우 및 샌드서비스
타이어 등에 사용되고
있다.
비대칭 패턴
(asymetirical
pattern)
장점
- 지면과 접촉하는 힘이 균일하다.
- 마모성 및 제동성이 좋다.
- 타이어의 위치 교환 불필요.
단점
- 현실적으로 활용이 적다.
- 규격간의 호환성이 적다.
- 승용차용 타이어(고속)
- 일부 트럭용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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