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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5장. 타이어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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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장. 타이어의 분류

 

가. 튜브의 유무에 따른 분류


(1) 튜브 타이어
튜브 타이어(tube tire)는 타이어 내부에 튜브를 설치하여, 공기압을 유지시키는 타이
어이다. 튜브에는 주행 시에 발생하는 열이 전달되면서 고속 회전하므로 내열성 및 내굴
곡성이 좋아야 한다. 따라서 기밀성이 좋은 재료인 합성고무를 사용한다.

 

(2) 튜브리스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tubeless tire)는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타이어의 내면에 공기
투과성이 적은 인너라이너라고 하는 특수 고무를 붙이고 비드부에도 공기누설 방지 재
료를 사용해 타이어 전체와 림에 의해 공기가 새지 않게 되어있어 주행 중에 못 등에 찔
려도 공기가 급격하게 새는 것을 방지하는 특징이 있다.

튜브 장착 타이어와 튜브리스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
① 공기압의 유지가 좋다.
② 못 등에 찔려도 급속한 공기 누출이 없다.
③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직접 림에 접촉되고 있기 때문에 주행 중의 열 발산이 좋다.
④ 튜브 물림 등의 튜브에 의한 고장이 없다.
⑤ 튜브 조립이 없으므로 작업성이 향상된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단점>
① 타이어의 내축, 비드부에 흠이 생기면 분리(separation)현상이 일어난다.
② 타이어와 림의 조립이 불안전하거나, 림 플랜지 부위에 변형이 있으면 공기 누출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비포장 도로를 주행할 경우, 노면의 돌 등에 의해 림 플랜지
부분이 손상을 입어 공기 누출을 일으킬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나. 코드 배열 방식에 따른 분류


타이어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공기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내부
에 카카스라고 하는 코드를 배열하고 고무를 삽입하여 성형한 것으로, 코드의 배열방식
에 따라 바이어스 타이어와 레디얼 타이어로 구분된다.


(1) 바이어스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는 재래식 구조의 타이어로서 카카스를 구성한 코드가 트
레드 센터라인을 중심으로 교대로 교차하여 일정한 각도(약 38°)를 이룬 타이어이다.
바이어스 타이어는 카카스 코드를 보호하기 위해 코드에는 브레이커를 보강체로서 이
용하고 있다.


(2) 래디얼 타이어
래디얼 타이어(radial tire)는 카카스 코드가 트레드 센터라이에 90°에 가까운 각도
로 배열된 구조로서 카카스 코드위에 벨트를 보강제로 사용하고 있다. 레디얼 타이어는
바이어스 타이어에 비해 선회 시 옆 방향 미끄러짐 및 고속주행시의 슬립에 의한 회전
손실이 적고, 트레드가 엷기 때문에 방열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벨트가 단단하기 때문
에 저속 주행시나 험로에는 승차감이 저하된다.

<래디얼 타이어의 장점>
① 조종안정성이 좋다
② 선회시 안전하다
③ 내마모성이 좋다
④ 발열이 적다
⑤ 회전저항이 적고 연료소모가 적다
⑥ 미끄럼이 적고 견인력이 좋다

다. 용도에 따른 분류


(1) 런플랫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는 주행 중 펑크 등의 손상에 의해 타이어 내의 공기압이 제로가 되어
도, 타이어 외형이 주저앉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시속 80km/h[킬로미터]로 약 80
km를 주행할 수 있는 타이어를 말한다.

런플랫 타이어

(2) 스노우 타이어
스노우 타이어(snow tire)의 트레드는 미세한 블록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것은 러그
형의 구동력과 리브형의 옆 방향 미끄럼 방지의 장점을 각각 취하여 눈 위에서 주행성
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①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는 타이어에 금속의 스터드 핀을 박아 넣어 빙결 노면에서 주
행성능을 높인 것이다. 그러나 스터드에 의한 도로파손이 야기된다.


② 스터드 리스 스노우 타이어
스터드 리스 스노우 타이어는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의 도로 파손등의 단점을 보완
하고자 개발된 것이 스터드 리스 스노우 타이어이다. 눈길에서 스노우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 보다 제동성능이 뛰어난 이유는 고무성분과 트레드(tread) 디자인 및
구조 때문이다. 즉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특수 고
무를 사용함으로서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어
접지력도 증가하게 된다. 또한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트레드 홈이
깊게 파여 있다. 따라서 타이어가 회전할 때 눈 기둥이 트레드 홈 속에서 잘려 나
가지 않으려고 하는 전단 저항이 커져 제동력이 향상된다.

스노우 타이어 원리

(3) 광폭타이어
승용차용 타이어는 고속 주행 시 안전성 및 조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점차 타이어
폭이 높이에 비해 넓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브레이커의 코드를 강하게 만들어 발
열을 방지하고 고속주행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편평비는(타이어 높
이/타이어 폭)의 비(
)이며 0.96→0.86→0.82 순으로 내려갈수록 타이어 폭이 점차 넓
어지게 된다.

타이어 편평비

편평비의 측정 방법은 타이어를 림에 조립하고 규정의 공기압으로 넣은 뒤 하중을 가
하지 말고 타이어의 무늬, 또는 문자 등을 포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다. 특히 편
평비가 0.70일 때를 70시리즈(70 series)라 하며 폭이 100일 때 높이가 70인 타이어를
의미한다.

타이어 편평비의 예

광폭타이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넓은 접지면과 숄더(shoulder)부까지 배열된 미세하고 많은 트레드 패턴은 승차
감을 향상시켜 준다.
② 일반 타이어보다 코너링 성능이 15% 향상되며 급선회 시에도 접지성이 확실하여
습기가 있는 노면에서도 최상의 안전성을 발휘한다.
③ 타이어 폭이 넓으므로 노면과의 접지성이 향상되어 탁월한 제동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미끄러질 염려가 적다.
④ 타이어 폭이 일반 타이어보다 15% 이상 넓어지므로 타이어 수명이 크게 연장된다.
현재 미국은 78시리즈, 유럽은 82~70시리즈, 일본이 70~60시리즈 등을 일반적
으로 사용하고 있다.


(4) 승용차의 응급용 타이어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등 일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타이어를 응급용
타이어라(temporary tire)하며, 수납 공간이 적은 것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 승용차에
사용하고 있다. [그림 19-16]은 응급용 타이어와 표준 타이어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응급용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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