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87장. 전자제어 현가장치 종류

반응형

87장. 전자제어 현가장치 종류

전자제어식 현가장치는 1990년 초에는 대형 고급차에만 장착되던 것이 1990년대 중
반으로 오면서 중형 차량에까지도 보급되기 시작하였으며, 크게 반 능동형과 능동형으로 구분된다.



가. 반 능동형 현가장치


반 능동형 현가장치(semi-active suspension system)는 차량에 장착된 쇽업소버의
운동특성을 가변시킴으로써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을 향상시킨 장치이다. 반 능동형 현
가장치는 감쇠력 가변식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4륜의 감쇠력을 독립적으로 제어함
으로써 독립 현가장치의 장점을 최대한 보완한 것으로 각 차륜에 장착된 상하 가속도
센서에 의해 차륜의 거동을 측정하여 독립적인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차속센서와
조향각센서의 신호를 기준으로 운전자의 급 조향 거동을 판단하여 감쇠력을 제어해주는
안티 롤 제어를 통해 조향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 시킨다. 그리고 감쇠력 절환을 위한
액추에이터 제어에는 스텝모터를 이용하여 감쇠력을 다단계로 제어하는 방법과 솔레노
이드 밸브를 사용하여 연속적인 감쇠력 절환 방법이 사용된다.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나. 능동형 현가장치


능동형 현가장치(full-active suspension system)는 반 능동형 보다 진보된 형태의
전자제어식 현가장치로서,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하여 스프링 상수나 감쇠력을 주행
조건에 대응하여 적절하게 조절하는 장치이다. 즉, 적재중량, 노면상황, 주행속도 등 여
러 가지의 주행 상태에 대응하여, 유압이나 공압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차고 및 스프
링 상수, 감쇠력등을 최적화시키는 장치이다. 능동형 현가장치는 반 능동형이 갖고 있
는 감쇠력제어는 물론 차고조절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차량의 자세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능동형 현가장치의 기본 개념은 주행 시 현가장치의 구성요소들이 각
각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도록 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스프링에 가벼운 하중이

능동형 현가장치 구성도

얹힐 때에는 탑승자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으면서도 자동차의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을 정도까지만 딱딱해 지도록 하거나 갑작스런 차선 변경 시에는 차체의 안정을 유지
하기 위해 현가특성을 딱딱해 지도록 제어한다. 또한 비포장도로와 같은 불규칙한 도로
에서는 차고를 상승시켜 하체의 손상을 방지하는 등의 제어를 수행한다.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장착된 차량은 주행조건이나 노면상태에 따라 일반적으로 쇽
업소버의 감쇠력 제어, 차고제어(차고조절용 쇼업쇼버 장착 차량만 해당), 자세제어와
같은 3가지 제어를 통해 기계식 현가장치에 비해 훨씬 넓은 영역에서 안정된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한다. <표 14-1>은 ECS 종류별 제어 기능을 나열한 것이다.
 

구 분 감쇠력 가변식 차고제어식
다단 감쇠력 가변식 반 능동형 능동형
감쇠력
제어기능
[3단계]
Soft
Medium
Hard
무단 제어 [4단계]
Super Soft
Soft
Medium
Hard
차고
제어 기능
없음 없음 [4 단계]
Low
Normal
High
Extra-High
자세제어 감쇠력에
의한 제어
[차고/감쇠력에 의한 최적제어]
anti dive , anti roll,
anti Squat, anti bounce/pitc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