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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89장.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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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장.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종류

 

반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다단 가변식과 연속(무단) 가변식으로 분류된다.


(1) 다단 가변식
다단 가변식은 쇽업소버의 감쇠력을 다단계로 변화시키는 장치로 이 형식은 감쇠력
특성 곡선이 가장 낮은 쪽에서부터 가장 큰 쪽까지 다수의 단계로 절환되는데, 일반적
으로 단수는 2~4단 정도이며 사용되는 액츄에이터로는 On/Off 솔레노이드를 사용하
거나 스텝모터를 사용한다.

 

On/Off 솔레노이드를 이용한 감쇠력 가변 방식은 쇽업소버 외부에 장착된 밸브로 유
로를 형성한 뒤 솔레노이드를 이용하여 유로를 개폐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스텝 모터를
이용하는 방식은 쇽업소버 상단에 위치한 스텝 모터가 중공으로 된 쇽업소버 로드 내
부에 위치한 컨트롤 로드를 회전시켜서 그 하단에 고정된 셔터가 오일 이동 유로의 크
기를 변화시킴으로서 유로를 유체 저항 특성이 다른 몇 개 중 하나로 절환하거나, 유로 의 유효 면적을 가변하여 유체 저항 특성을 점진적으로 바꾸는 방법을 사용하여 감쇠
력을 조정한다.

 

(2) 연속(무단) 가변식
연속 가변식은 쇽업쇼버의 외부에 장착된 가변 솔레노이드 밸브를 이용하여 쇽업소
버의 유로를 변환시켜 연속적인 감쇠력 가변시킨다.

연속 가변식은 소프트(soft)에서 하드(hard)까지의 감쇠력 곡선이 연속적으로 부드럽
게 이동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4륜을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가변 솔레노이드
밸브는 외장형과 내장형이 사용된다. 외장형은 장착성과 외부 환경에 대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감쇠력 가변폭이 크고 하드(hard)한 감쇠력이 연속적으로 작용할 때 대
기 중으로 자연 방열이 되기 때문에 성능이 우수하다.

내장형은 쇽업소버 내부의 피스톤 밸브 상단에 가변밸브를 설치하는 형식으로 감쇠
력 가변폭이 다소 적자는 단점이 있지만 장착성이 좋고 내구력 측면에서 우수한 장점이
있다. 내장형 방식은 가변밸브 구동을 위한 2가닥의 전선을 통해 외부로 나오기 때문에
기존 수동형 현가장치가 장착 가능한 차종이면 항상 적용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어서
최근에는 그 적용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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