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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85장. 자동차의 진동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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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장. 자동차의 진동현상

자동차는 주행 중 여러 가지 형태의 운동 특성을 갖는다. 자동차의 진동 특성은 새시
스프링으로 지지하고 있는 스프링 위 질량(보디)에 의한 진동과 타이어와 현가장치의 사
이에 있는 스프링 아래 질량(차축 등)에 의한 진동으로 나눌 수 있다.

가. 스프링 위 질량의 진동

(1) 바운싱 (bouncing)
바운싱은 Z축 방향으로 평행하게 상하로 운동하는 고유진동이다.
(2) 피칭 (pitching)
피칭은 Y축을 중심으로 앞뒤로 회전 운동하는 고유진동이다.
(3) 롤링(rolling)
로울링은 X축을 중심으로하여 좌우로 회전 운동하는 고유진동이다
(4) 요잉(yawing)
요잉은 Z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고유진동이다.
나. 스프링 아래 질량의 진동

스프링 아래 질량의 진동

(1) 상하 진동
상하진동(wheel hop)은 Z 방향의 상하 평행운동을 하는 진동이다.
(2) 휘일 트램프
휘일 트램프(wheel tramp)는 X축을 중심으로하여 회전운동을 한다.
(3) 전후 진동
전후진동(fore-and-after shake)은 X축 방향의 평행진동이다.
(4) 좌우 진동
좌우 진동(side shake)은 Y축 방향의 평행진동이다.
(5) 와인드 업
와인드 업(wind up)은 Y축 둘레의 회전진동이다.
(6) 조
조(jaw)는 Z축 둘레의 회전진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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